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 것 - 지금 배워 100살까지 써먹는 일과 삶의 진짜 무기
송숙희 지음 / 책밥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는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학창시절을 생각해 보아도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게 하거나 원고지 작성 요령을 가르치는 것이 전부일 것입니다. 글쓰기는 개인적으로 공부하려는 사람이 아닌 이상 일반인들은 어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글쓰기에 대해 교육을 받을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개인 컨텐츠들이 개발되었고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컨텐츠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글쓰기에 대해 관심이 늘어가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사회적 기회를 잡거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글쓰기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분명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또 하나의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자만, 실제 현실에서 글을 잘쓰는 노하우를 경쟁상대에게 알려 줄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잘못된 글쓰기로 인해 자신에게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글쓰기는 분명 중요한 것이며, 기왕 글쓰기를 배운다면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원하는 반응을 빠르게 얻어낼 수 있는 돈이 되는 글쓰기를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게는 지식과 기술의 KNOWHOW를 다룬 1부와 태도와 습관을 완성하는 DOHOW 2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각 자의 방법으로 자기계발을 하고 있습니다. 기획서, 보고서, 메일, 사내 메신저 등 직장 생활에서도 수 많은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조직 사회에서의 소통하는 능력도 글쓰기를 통해 보여줄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바쁜 직장에서의 1페이지 보고서 작성 능력의 중요성이나 필력이 탁월한 참모가 승진에 유리한 이유와 관련하여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 상관의 승진에 도움이 될 만큼의 몇 단계 위의 보고서를 잘 쓰는 사람이 일도 잘 하는 사람으로 확신한다는 내용을 처음 알았습니다. 이와 함께, 임팩트가 있는 돈이 되는 보고서와 팩트만 나열한 독이 되는 보고서의 사소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독자들이 원하는 돈이 되는 글쓰기에 대한 스타일링 내용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살아있는 글쓰기 계명 4가지는 현 시대에 부합된 기술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독자가 알고 싶은 것을 간명하고 생생하게 먼저 보여주어서 반응을 촉발시키고, 빠르고 구체적이고 독자 입장에서 쉽게 써야하며, 1인징 주어로 독자와 같은 사람이 되어 살아있게 만들며, 서술어는 동작형과 같이 가열하고 살아있게 쓰는 것입니다. ‘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 것’의 내용을 참고로 연습을 통해 글쓰기 습관을 바꾸게 된다면, 지금은 부담이 되고 어렵게 느껴지는 글쓰기가 내 인생에 장점이 되고 글을 쓰는 것이 즐거워질 것이라고 기대가 됩니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