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로 완성하는 학생부 - 상위권 대학으로 가는 지름길, 개정판 독서로 완성하는 학생부
서현경.엄신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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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 독서라고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많이 읽으면 좋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학 입시를 위하여 원하는 만큼 충분한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책 읽을 시간에 문제지 하나라도 더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체적인 역량이나 스펙 관리를 위해 독서를 이용한 방법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독서를 통한 활동의 결과는 실망시키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독서를 타방으로 한 활동 준비과정은 가장 힘들다고 하지만, 어려움의 임계점을 넘은 꾸준한 독서는 큰 힘으로 돌아온다는 것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학입학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으로 공부도 하면서 학생부도 잘 관리할 수 있는 독서를 활용하는 것은 수시 뿐만 아니라 수능에 대비하여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고등학생의 독서는 상위권 대입에서 가장 중요한 학업역량 증명 요소가 되니,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독서를 이용한 전략이 없던 분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독서를 하고 역량을 기르면서 학생부까지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분되어 독서의 필요성, 독서와 공부와의 연관성, 독서 기반의 학생부 기록 사례와 학생부 전략 노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는 독서목록 설계표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과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해서 판단하기 때문에 문제풀이 달인인 수능형 인재와 다른 점을 언급합니다.

 

공부를 위한 독서로서 중학생 이상에서는 추천도서나 필독도서 목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목록의 도서들만 가득 차 있다면 자주성이 부족한 독서라는 평가를 받는 다고 합니다. 시간이 없더라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도서를 틈틈이 읽으라고 합니다. 이로서, 교과 연계도서와 희망전공 및 진로 관련 도서, 해당 연령의 추천도서를 균형 있게 선택하는 전략이 된다고 합니다.

 

개인의 전공 적합성을 표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 독서활동이라는 것을 알고, 매 학년마다 독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각 학년 별로 독서 포트폴리오에 대한 로드맵도 알려 주고 있으며, 일반교양도서와 전공진로도서의 비율이 고17:3 에서 고34:6으로 바뀌는 것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독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 활동,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내용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뒷부분 부록에는 고등학교 세부특기 교과별 추천도서, 유니헬프 전공별 추천도서 목록이 실려 있습니다. 개인 별로 희망분야에 도움이 될 책을 선택하는데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여러 학생부종합전형의 준비과정에서 독서에 특화하여 집중적으로 입시전략과 실천방안을 알게 되었습니다.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는 하지만,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하였던 마음이 풀리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

학생들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 독서라고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많이 읽으면 좋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학 입시를 위하여 원하는 만큼 충분한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책 읽을 시간에 문제지 하나라도 더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체적인 역량이나 스펙 관리를 위해 독서를 이용한 방법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독서를 통한 활동의 결과는 실망시키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독서를 타방으로 한 활동 준비과정은 가장 힘들다고 하지만, 어려움의 임계점을 넘은 꾸준한 독서는 큰 힘으로 돌아온다는 것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학입학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으로 공부도 하면서 학생부도 잘 관리할 수 있는 독서를 활용하는 것은 수시 뿐만 아니라 수능에 대비하여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고등학생의 독서는 상위권 대입에서 가장 중요한 학업역량 증명 요소가 되니,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독서를 이용한 전략이 없던 분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독서를 하고 역량을 기르면서 학생부까지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분되어 독서의 필요성, 독서와 공부와의 연관성, 독서 기반의 학생부 기록 사례와 학생부 전략 노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는 독서목록 설계표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과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해서 판단하기 때문에 문제풀이 달인인 수능형 인재와 다른 점을 언급합니다.

공부를 위한 독서로서 중학생 이상에서는 추천도서나 필독도서 목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목록의 도서들만 가득 차 있다면 자주성이 부족한 독서라는 평가를 받는 다고 합니다. 시간이 없더라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도서를 틈틈이 읽으라고 합니다. 이로서, 교과 연계도서와 희망전공 및 진로 관련 도서, 해당 연령의 추천도서를 균형 있게 선택하는 전략이 된다고 합니다.

개인의 전공 적합성을 표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 독서활동이라는 것을 알고, 매 학년마다 독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각 학년 별로 독서 포트폴리오에 대한 로드맵도 알려 주고 있으며, 일반교양도서와 전공진로도서의 비율이 고17:3 에서 고34:6으로 바뀌는 것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독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 활동,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내용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뒷부분 부록에는 고등학교 세부특기 교과별 추천도서, 유니헬프 전공별 추천도서 목록이 실려 있습니다. 개인 별로 희망분야에 도움이 될 책을 선택하는데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여러 학생부종합전형의 준비과정에서 독서에 특화하여 집중적으로 입시전략과 실천방안을 알게 되었습니다.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는 하지만,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하였던 마음이 풀리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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