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브랜딩 : 한 끗을 찾아 헤매는 마케터를 위한
김도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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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나의 브랜드를 만드는 새로운 4P 전략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10개의 프레임,30개의 브랜드를 통해 보여주는
브랜딩의 정석
아직 까지 업계에서 인정받으며 고객이 찾는
브랜드들이 이책에 다 모여있다.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내가 갖고 있는 제품이 나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시대이다.
제품 개발, 기획과 컨셉, 마케팅부터 세일즈까지
그 모든 것이 브랜딩이다!
유독 올해에 눈에 띄는 책이 브랜딩파트의 책이다.
올해 내가 읽은것만해도 꽤 된다.
내가 당장 사업을 하는건 아니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나라는 제품을 어떻게 브랜딩 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읽어봤다.
약점이 아닌 강점에 집중을 하라는 책 내용대로
난 나의 강점이 무엇일까?
타인이 나를 만나면 에너지가 생기고
기분이 좋다고 말해주었다. 몇몇 사람들에게 그런이야기를 들으니 정말 내가 그런사람이 되는것 같다.
저자 김도환은 브랜드 기획을 10년 이상 진행한 마케터로, 다양한 기업 및 브랜드와 협업하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브랜딩을 하는 방법을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에서는 ‘새로운 4P 전략’을 제시한다.
제품 Product, 사람 People, 전문성 Professional, 약속 Promise이다.
내가 아는 기업과 여전히 사랑받는 기업들은 공통점이 있다.

고객이 원하는 건 당신의 제품이 아니다!
소비의 기준이 브랜드가 된 시대의 생존 전략

시대의 변화에 따른 고객의 소비심리와
기업들의 마케팅사이에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책 속으로

고객을 즐겁게 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더 오랫동안
더 높은 가격에 더 많은 제품을 사게끔 만드는 것이
브랜드의 본질.

올바른 브랜드 인식
1.브랜드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약속이자
행동 강령이다.
2.브랜드는 사람과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신경을
기울이는 일이다.
3.브랜드는 진심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어내는
것이다.
4.브랜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차이를 만드는
힘이다.
5.브랜드는 수익을 목표가 아니라 결과라고
생각해야 한다.

과거의 마케팅이 제품의 독특한 특징이나 기능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면 현재는 고객이 제품을 통해
자기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텔러
스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영감을 부여해 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성과 감성을 움직이게 하는 브랜드
프레임
(에어조던.이솝.예티)

*철학자
기업의 모든 가치 운영 체계를 사회적 책임감 실현에
초점을 맞춰 활동하는 브랜드 프레임
(파타고니아,에버레인,러쉬)

*크리에이터
콘텐츠나 기술을 활용해 제품과 고객의 감정을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유지해주는 브랜드 프레임
(레드불. 프라이탁. 발뮤다)

*히든챔피언
창의적인 제품과 디자인을 통해 고객 완전 만족을
추구하지만 대중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들의 브랜드’
(엘리코,브브람, 테트라팩)


*리씽커
기존의 비즈니스를 다른 관점으로 인식.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드 프레임
(모리오카서점,도쿄R부동산. 디댄디파트먼트)

*혁신가
명확한 브랜드의 본질을 바탕으로 브랜드 스스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만드는
브랜드 프레임
(스타벅스. 교토. 다케오시립도서관)

*엔지니어
제품의 기능적 디자인,성능과 장식적 디자인,외관의
실현으로 최고의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프레임
(앵글포이즈.볼보.프랑크푸르트키친)

*마스터
고집스럽게 품질에 집착해서 브랜드 파워를 창출하
는 브랜드 프레임
(블루보틀커피,몽블랑, 루이비통)

*집사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최고의 가치로 삼아 고객 감동
실현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 프레임
(자포스 , 클리블랜드클리닉, 플랜두씨)

*디자이너
창의적인 디자인을 단순히 제품에만 적용시키지 않고 고객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사용하며 고객 완전 만족을 이끌어내는 브랜드 프레임
(르코를뷔지에,샌프란시스코마켓,누텔라)

고객의 삶과 가치관을 나타내는 척도가 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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