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신할미전 - 곰배령의 전설
조영글 지음 / 창비교육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도서지원

전설이나 이야기에 '할미'가 들어가면 뭔가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푸근하게 우리를 품어주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곰배령의 전설'이라기에 곰배령에 어디에 있을까 궁금했어요. 찾아보니 강원도 인제에 있다고 하네요. 주말에 인제 산불 소식에 가슴이 철렁했었는데... 곰배령은 괜찮겠지요?

📖
한갓진 산골 마을이 난데없이 울음바다야.
동네 하나뿐인 어린이 산이가 사라졌거든.
마을 할미꽃들도 울다 지쳐 그만 다 시들어 버렸어.
애달픈 소리에 깊은 잠에서 깬 곰신 할미는 화가 귀 끝까지 났지.
"어떤 놈이 겁도 없이 우리 마을을 들쑤신 게야?"
- 본문 중에서 -

곰이 누운 배를 닮아 이름이 곰배령인 그곳.
하늘 위 꽃밭이라 불리는 곰배령은 아름다운 야생화가 가득 핀다고 합니다.
꽃 이불 덮고 푹 주무시던 곰신 할민의 단잠을 깨울 수 밖에 없는 사건이 벌어지며 시작되는 이야기에 곰배령에 찾아가보고 싶어집니다.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하는 노래가 귓가를 스쳐지나갑니다. 왠지 이 그림책과 잘 어울리는 BGM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곰신 할미가 있는 마을을 누가 들쑤시면 귀끝까지 화가 난 곰신 할미가 벌떡 일어나 뭐든 다 해결해 주실테니까요.

할머니는 뭔가 엄청난 힘을 가진 존재입니다. 그 힘에 대해 콕 집어 말할 순 없지만 떠올리기만해도 마음이 든든해져요. 할머니랑 있으면 다 괜찮을 것 같고 어렵고 힘든 일도 모두 해결될 것 같아요.
천하무적 슈퍼 할머니.
제가 아는 할머니는 그런 이미지예요.
그래서 '곰신 할미'를 만나고 더 반가웠던 것 같아요.
산이를 구하러 망설이지 않고 날아오르는 모습,
산이를 품에 꼬옥 안고 곰방대를 휙 휘두르는 모습,
따끔하게 혼내시면서도 다정히 토닥여주시며 너른 품을 내어주시는 모습.
동글동글 귀여우면서 포근포근한 인상이지만 그 누구보다 강한 곰신 할미의 모습에 세상에 다시 없을 내 편을 만난 것 같아 든든합니다.

언젠가 곰배령에 간다면 "곰신 할미~~~~"하고 불러보고 싶어요. 스르륵 일어나셔서 손주들 얼굴을 보고 환히 웃어주실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곰신할미전 #곰배령의전설 #조영글 #창비교육 #곰배령 #전통그림책 #그림책 #그림책스타그램 #그림책소개 #그림책추천 #그림책추천스타그램 #그림책보는엄마 #그림책활동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북모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