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미세먼지 - 미세먼지 환경 그림책
김민주 지음 / 미세기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도서지원

오늘의 그림책은

오늘도 미세먼지 / 김민주 글 • 그림 / 미세기

미세먼지가 없는 세상으로 돌아가면 좋겠어요!
<오늘도 미세먼지>

환경에 대한 그림책을 만날 때면 가슴 한 켠이 시큰해온다. 죄책감에 고개를 들지 못하겠다. 우리 모두가 보고 경각심을 가질 수 있기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점점 많아 지는 환경 그림책은 그만큼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해진다.
하지만 이 불편함은 우리가 꼭 감수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로 인해 날로 심각해고 있는 환경문제를 마주하며 이정도 불편함도 감당할 수 없다면 이 땅에 살 자격이 있을까 싶다.


📖
어제도 오늘도 미세먼지가 심해요.
미세먼지는 언제쯤 사라질까요?
내일은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을까요?
- 뒷표지에서 -

바람을 타고 돌아다니다 맛있는 냄새에 이끌려 집안까지 들어온 미세먼지. 그러다 귀여운 건이를 만나 하나의 먼지 덩어리가 된다. 건이가 된 미세먼지를 따라다니며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에 대해  알 수 있다.
귀여운 그림과 이야기로 미세먼지 대처법을 이야기하고 책 뒤에 부록 만화를 더해 미세먼지에 대한 많은 것을 알려준다. 그렇게 쉽고 재밌게 미세먼지에 대해 A부터 Z까지 모두 담았다.

미세먼지 문제는 우리의 생활 속 문제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해보고 생활 속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꼭 알아야 한다. 미세먼지는 1군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괜찮다며 간과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늘도 미세먼지>와 함께 보내주신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을 보며 아이들과 미세먼지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두 권의 책을 통해 미세먼지에 대해 알고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책 속 내용을 체크하고 책의 이야기에서 그치지 않고 좀 더 넓게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들은 미세먼지 문제를 다방면에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게 한다. 그렇게 사고력을 키우고 환경 문제애 대한 경각심을 키울 수 있다. 

자연이 주는 큰 축복안에서 마음껏 뛰어놀았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 여러모로 제약이 많은 요즘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 그렇기에 환경 문제는 우리 모두가 더 관심을 갖고함께 노력하고 행동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미래에는 미세먼지 걱정없이 뛰어놀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부터 환경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하며 보내려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오늘도미세먼지 #김민주 #미세기 #환경 #환경그림책 #미세먼지 #초등공부가쉬워지는그림책수업 #샘터 #그림책 #그림책스타그램 #그림책소개 #그림책추천 #그림책추천스타그램 #그림책보는엄마 #그림책활동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북모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