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꾼다는 건 뭘까? 초등학생 질문 그림책
이상교 지음, 이명하 그림 / 미세기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도서지원


2025년이 시작됐지만,
특별히 달라진 건 없습니다.
평소와 비슷한 날을 보내며 해야 할 일들을 하고 있지요.
하지만 마음가짐은 조금 달라졌습니다.
하고 싶지만 망설였던 일,
해야 하지만 미루던 일,
할 수 있을까 망설여졌지만 한번 해보자 싶은 일을 떠올리며 몇 가지 다짐을 했거든요.
대체로 별 거 아닌 사소한 것들이지만 그래도 시도하는 저에겐 꽤나 의미심장한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신용카드 사용 안하고 현금으로 살기!' 뭐 이런 거예요. 남편의 신용카드까지 전부 없애는 건 아니지만 전 올해 신용카드를 안쓰고 살아보려고 해요.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제 용돈은 현금으로만 사용하려고요. 아이에게는 용돈을 주고 이렇게 저렇게 나눠서 잘 써야 한다고 말하면서 전 제 마음대로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걸 진작부터 알고 있었는데 그 소비습관을 고치는게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그 습관을 고쳐보려고 작년부터 살짝 시도하고 있었는데 조금 힘들 때도 있지만 아예 못할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도 용기가 안나 미루고 미루다 새해를 시작하며 다짐했어요. 그렇게 소비습관을 바꿔 따로 저축을 해서 아이들과 행복한 추억을 쌓을 여행을 다녀올 자금을 마련하자는 꿈을 꾸고 있어요.

📖
꿈은 시작할 힘을 줘.

그러니까 꿈꿔야만 해.
꿈을 만들고 소중히 간직해야 해.
- 본문 중에서 -

꿈을 꾼다는 건 뭘까요?
'꿈'이라는 단어 앞에 우린 생각이 깊어집니다. 거창한 그 무언가인 것 같고 내 미래를 책임질 커다란 어떤 것일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꿈을 꾸는 걸 좀 망설이게 되는 경향도 있는 것 같아요. 사소한 무언가를 꿈이라 말하기엔 좀 아닌 것 같고 그러다보니 꿈을 꾸는 것도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 되는 것 같아요.

꿈은 무언가를 '시작하는 힘'입니다. 작은 한 걸음을 나아가게 하고 어제보다 오늘 더 노력하는 것입니다.
'삶'이라는 커다란 꿈 안에서 우린 수많은 것들을 꿈꾸며 살아갈 수 있어요. 큰 꿈부터 작은 꿈까지 가지각색의 꿈을 꿀 수 있지요. 그건 누가 정해주는 게 아닙니다. 내가 스스로 정해 나만의 길을 따라 나만의 방법으로 나아가는 거예요. 나쁜 일만 아니라면 그걸 누군가가 옳다 그르다 판단할 수 없는 거라고 생각해요.

새해가 시작됐고 무언가를 꿈꾸기에 더할나위없이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꿈을 꾸시나요?
그 꿈을 위해 무얼하고 싶으신가요?
떠오르는 무언가가 있다면 지금 시작해보세요.
그 시작이 씨앗이 되어 그 꿈은 싹을 틔우고 아름답게 피어날거예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꿈꾼다는건뭘까 #이상교 #이명하 #미세기 #질문그림책 #꿈 #노력 #시작 #그림책 #그림책스타그램 #그림책소개 #그림책추천 #그림책추천스타그램 #그림책보는엄마 #그림책활동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북모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