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도형이 온다! - 위상 수학 미래가 온다 수학 시리즈 5
김성화.권수진 지음, 김진화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상하지만 재밌고 또 재밌는 수학의 세계.
<미래가 온다 수학 : 첨단 도형이 온다!>

수학은 생각만해도 머리 아픈 그 무언가다.
그래서 학창시절엔 요리조리 피해다녔고,
과학을 참 좋아했음에도 불구하고 문과를 선택한 것에 수학이 싫음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른이 되고 재밌는 수학을 만났다.
"와우! 이렇게 재밌는 수학은 왜 시험에 안 나오는 거야?"라는 마지막 문장에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니까!
정말 왜 그런거야?
교과서에선 이런거 왜 안알려주는거야?
알려줬는데 내가 몰랐었나?!!!😅🤣

수학의 새로운 재미를 알려주는 <미래가 온다 수학> 시리즈. 볼 때마다 이게 뭔가 싶다.
그동안 내가 알던 수학은 어디로 가고 이리 재밌는게 나오는건가 싶다.

0. 이 세상에 도형이 몇 개 일까?
1. 이상한 수학이 와!
2. 수학자들이 점점 더 이상해지고 있어
3. 도넛과 찻잔은 같은 도형일까? 다른 도형일까?
4. 바지에 구멍이 몇 개 일까?
5. 괴니히스베르크 다리의 수수께끼
6. 왜 수학이야?
7. 뫼비우스의 띠에 무슨 비밀이...
8. 매듭은 위대한 수학이야
9. 위상 수학으로 알 수 있다고?

세상에 도형이 몇 개 있을까?
음...단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도넛과 찻잔은 같은 도형일까?
글쎄다. 그게 다 뭔 소린데?!
바지에 구멍이 몇 개냐고?
2개 아니야? 다리가 2개니까.
매듭이 수학이라니.
정말? 매듭은 그냥 매듭 아니야?

"어머나! 이게 다 뭐야?!!! 신기하다!"를 외치며 책장을 넘기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위상수학'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된다.

위상수학이 뭘까?
위상수학은 기하학적 도형의 불변에 대한 성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도넛과 찻잔은 전혀 다른 듯 하지만 구멍이 하나가 있으니 같은 도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심지어 공과 항아리도 찢지 않고 조물락조물락 모양을 바꿀 수 있다면 같은 도형이라고 본다는 것이다.
즉, 사물들 사이에서 변하지 않는 공통의 성질을 찾아내는 것. 그것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이 바로 위상수학이다. 

위상수학. 나에겐 너무나 낯선 이름이지만 책을 보며 너무 재밌어서 빠져들어버렸다. 정말이지 너무 웃기고 이상하고 신기하면서도 재밌는 그런 수학이다. 

수학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싶다면,
수학의 재미를 도무지 찾을 수가 없다면,
어려운 수학이 아닌 수학을 만나고 싶다면,
<미래가 온다 수학> 시리즈를 추천하고 싶다.
그동안은 몰랐던 신박하고 재밌는 수학의 세계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오늘의책 #미래가온다수학 #첨단도형이온다 #와이즈만북스 #초등수학 #추천도서 #초등추천도서 #초등책 #초등책추천 #초등책스타그램 #초등책추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 #서평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