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달 하브루타 - 미래 역량 키우는 우리 가족의 비밀
국화 외 지음 / 태인문화사(기독태인문화사) / 2023년 10월
평점 :
미래 역량 키우는 우리 가족의 비밀
<열두 달 하브루타>
아이를 낳아 키우며 엄마가 됐다. 그런데 아이를 키우며 알게 됐다. 나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지.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공부를 했던 것 같다. 육아서와 교육서를 읽으며 많이 공부하고 고민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 시간을 보내는 동안 나의 바람은 하나였다.
"우리 아이를 행복한 아이로 잘 키우고 싶다."
세상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었고, 좋은 것은 아이들과 나누고 싶었다. 그래서 두 아이를 키우며 책육아를 했다. 함께 책을 보고 나누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어갔다. 책을 보고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의 질문에 함께 고민하며 보낸 시간들. 그 시간들을 보내며 '하브루타'에 관심을 갖게 됐다.
📖
아이들은 자신이 직접 한 것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한다. 배움도 마찬가지다.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에서 얻는 것들은 아이들의 뇌에 오래 기억된다. 그리고 그것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에 더해져 더 현명한 해답을 찾아가는 길을 열어 준다. 이것이 아이가 배움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이유며 이것이 하브루타를 해야 하는 이유다. (p.23)
아이가 배움의 주체가 되어 지식을 키워나가는 것. 모든 엄마들이 바라는 아이의 모습이 아닐까?
그러기 위해 하브루타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생각을 하고 질문을 하고 답을 찾는 과정 안에서 우리 아이들은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며 성장해 나갈 것이다.
그렇다면 하브루타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1부. 변화의 시작, 하브루타
2부. 우리 가족 실천 하브루타
3부. 우리 가족 열두 달 하브루타
1부에서는 8명의 작가님들이 하브루타를 통해 변화해 가는 과정의 이야기를 담고 있고, 2부에선 하브루타가 무엇인지 알려주며 어떻게 하면 되는지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하브루타의 활용 방법을 그림, 역사, 고전, 영상, 과학, 일상, 어휘, 놀이 등 다양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하브루타가 뭔지 잘 모르는 초심자도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돕고 있다.
3부에선 열두 달 동안 진행한 하브루타의 이야기를 담으며 실전에서 좀 더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담아냈다.
하브루타의 A부터 Z까지 어쩜 이리도 알차게 채워 넣으셨을까?
책 곳곳에 하브루타를 애정하는 마음과 그 마음을 나누고자 함이 담겨 있어 어느 한 곳도 허투루 지나칠 수 없었다.
📖
"우리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p. 9)
이 문장을 보는데 마음 한 켠이 뭉클해졌다. 우리 아이를 잘 키우는 것.
모든 부모의 바람이 아닐까 싶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 고민하는 분들,
지금 이 순간에도 육아서를 보고 교육서를 보며 공부하시는 분들,
우리 아이가 배움의 주체가 되길 바라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모든 부모의 바람이 꼭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