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말 -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읽은 부모의 말은 다릅니다,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김종원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읽은 부모의 말은 다릅니다. <부모의 말>

한번 내뱉은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다는걸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하는 말은 정말 중요하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조금만 다르게 말해도 느껴지는 느낌은 하늘과 땅 차이가 되는 것이다.

우린 매일 말을 한다. 그리고 그런 우리의 말을 나의 아이가 듣는다. 내가 하는 말이 우리 아이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모르는 부모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강연도 듣고 육아서도 보며 다짐한다.
오늘은 아이에게 한번 더 사랑한다고 말해줘야지.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주고, 이해할 수 있는 부모가 되야지.
아이의 말에 공감하며 대화하는 부모가 되야지.
나에게 강압적으로 말하던 무서운 부의 모습은 절대 닮지 말아야지.
이런 생각을 나만 하는건 아닐 것이다.

그런데...
"모두들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자신있게 "네!!"라고 답할 수 없다. 책을 보면서도 강연을 들으면서도 맞다고 고개를 끄덕이며 크게 공감을 하지만 막상 실천을 하려고 하면 너무 어렵다. 책에서 보고 들을 땐 분명 다 아는 말들이고 나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왜 그런걸까?
바로 그런 말들이 '나의 것'이 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우린 책을 보다가 공감이 되고 좋은 글들이 있으면 필사를 하고 낭독을 해야한다. 배운 내용들을 의식적으로 아이들에게 한번 더 말하려고 노력해야한다. 그렇게 말해보고 써보면 그냥 눈으로 보기만 한 것과는 크게 다를 것이다. 그렇게 나의 말이 되어 아이들에게도 전해지는 것이다.

✅ 1부 아이와의 대화의 기적을 만드는 부모의 언어 철학
✔ 1장 아이의 평생을 결정하는 부모의 말
✔ 2장 아이의 삶을 바꾸는 질문법

✅ 2부 아이의 모든 인생을 결정하는 실전 대화법
✔ 1장 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을 돕는 대화
✔ 2장 탄탄한 내면을 구축하는 대화
✔ 3장 남다른 공부머리를 만드는 대화
✔ 4장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대화
✔ 5장 아이의 회복 탄력성을 결정하는 대화

목차만 봐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대화법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책에는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우리가 어떻게 말하면 좋은지, 왜 그렇게 말해야하는지 나와있다. 어떻게 말해야 좋은 것인지 고민되고 잘 모르는 우리에게 감사하고 친절하게도 예시와 함께 잘 설명해주고 있다. 책을 보며 따라 말해보고 공감이 되는 부분들은 필사를 하려고 체크해뒀다. 아직 필사를 다 하지는 못했지만 차근히 보면서 필사하고 말해보면서 나의 언어로 만들어가려고 한다.

책을 보며 깜짝 놀랐다. 내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문장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것이 아닌가?!
고쳐야하는 대화법으로😂
그동안 잘못된 말을 하면서도 그게 잘못됐다는 것도 몰랐다는 사실에 부끄러우면서도 맘이 아팠다. 아이들을 누구보다도 사랑한다고 생각하며 양육을 해왔는데 사랑하는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었구나 하는 생각에 나를 돌아보고 반성하게 됐다.
매일 밤 아이들을 재우고 반성하는 나의 모습을 책을 보는 내내 마주했다. 이제 반성은 많이 했으니 노력하고 실천할 순간이다.
언제부터?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 !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공감하며 대화하는 순간, 아이의 모든 것이 아름답게 바뀌어 갈 것임을 잊지 말자.

📖
언어를 대하는 태도와 수준이 높아지지 않으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든 아이의 삶을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전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언어를 대하는 약간의 태도와 바라보는 방향만 살짝 바꿔주면 아이의 모든 것이 기적처럼 아름답게 바뀔 것입니다. (p. 22)
-본문 중에서-

📖
당신 참 잘했어요. 지금까지 잘한 것처럼, 앞으로도 당신은 근사하게 해낼 것입니다. 그러니 아무것도 걱정하지 말아요. 당신의 사랑스러운 아이가 당신의 모든 것을 기억하고 있으니까요.
......
세상의 모든 육아법을 굳이 다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도 다르고 실패한 이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 하나 아이를 향한 뜨거운 사랑은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언제나 시작과 끝에는 사랑이 있으니까요. 그 마음으로 시작하면 뭐든 이룰 수 있습니다. (p. 302)
-맺음말 중에서-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