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 일의 디테일을 완성하는 말투와 목소리
이규희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의 디테일을 완성하는 말투와 목소리.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우리는 매일 말을 하고 산다.
매일 말을 하지만 말을 잘하는건 쉽지 않다.
일을 할 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할 때에도 바르게 말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음에 있어 말을 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수년간 승무원들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연구하면서 알게 된 효과적이고 확실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업무적으로 인정받는 보고의 디테일, 올바른 키톤 찾는 법, 매력적인 보이스 연출, 자기만의 말투와 분위기로 '셀프 브랜딩' 하는 법, 비대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까지 저의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p. 5)
-프롤로그 중에서-

말 한마디로 오해가 생겨 기분이 상하기도 하고, 말 한마디로 하루종일 기분이 좋을 때도 있다. 단순히 기분이 좋고 안 좋고의 문제만은 아니다. 말 한마디로 나의 이미지가 결정되기도 한다.
요즘은 퍼스널 브랜딩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분야는 물론이고 라이프 스타일이나 취향, 안목 등 다양한 것들을 브랜딩의 기반이 된다고 한다.
나를 보여줌에 있어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싶은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 일 것이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말을 잘하고 나의 의견을 올바르게 전달하며 셀프 브랜딩을 잘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PART 1. 왜 말까지 잘해야 할까
PART 2. 나를 살리는 말투로 마음을 얻는다.
PART 3. 좋은 목소리는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
PART 4. 비대면 시대에 살아남는 말투와 목소리

이 책에선 말을 잘 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이렇게 4개로 나누어 우리가 왜 말을 잘해야 하는지, 어떻게 말을 잘 할 수 있는지와 말을 잘할 수 있게 훈련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나와 있다.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우리가 연습하고 실천할 수 있는 훈련법까지 함께 있으니 너무나 실용적이다.

왜 말을 잘해야 할까?
말을 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 예상치 못한 일이 터지거나, 극심한 압박감에 시달릴 때 신체적인 '항상성'이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평소에도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운동, 명상, 호흡 등을 루틴으로 만들어보자. 신체적인 균형을 통해서도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킬 수 있다. 불안하고 분노, 긴장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압도되지 않고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p. 71)

🏷 나이가 들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처럼, '입매무새'도 마찬가지다. 입매를 다듬으며 말투와 행동도 잘 다듬어보자. '끌어당김의 법칙'이란 말도 있지 않은가. 유쾌하고 고은 입매를 지닌 사람 주변에는 또 그런 사람이 모여들게 마련이다. (p. 92)

🏷 현명하게 거절하는 사람은 평상시에 삶의 우선순위를 정리해놓았을 확률이 크다. 한정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소중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거절하지 않는 것은 착한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무례한 것이다. (p. 104)

🏷 말과 태도가 나를 만든다. 내가 하는 말과 행동이 내 삶을 채워간다. 띠끌만큼도 손해 보거나 불편하고 싶지 않은 태도는 결국 타인을 무리하게 만든다. (p. 106)
-본문 중에서-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