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초등 책 읽기의 기적
수전 짐머만.크리스 허친스 지음, 서현정 옮김 / 더블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도서지원

공부력과 문해력을 키워주는 7가지 독서 습관
<하루 15분 초등 책 읽기의 기적>

공부력과 문해력.
이 두 단어를 싫어할 부모가 있을까?
공부력과 문해력을 키워주는 독서습관이라니!
도대체 뭘까? 너무 궁금하다.

📖
🏷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데도 대나무를 기르는 정성이 필요하다. 아이와 대화하고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언어라는 영양분을 뿌려 주어야 한다. 그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그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다만 매일 매일 조금씩, 언어의 영양분을 꾸준하게 뿌려 주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p. 19)

🏷 독서능력은 인생에서 성공하는데 꼭 필요한 능력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글을 읽을 줄 알아야 다른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학을 공부할 때도, 과학을 공부할 때도, 그리고 역사, 공학, 기계 기술, 정치학을 공부할 때도 글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새 태블릿을 사서 작동할 때도 글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이처럼 글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p. 21)
-본문 중에서-
.
난 아이가 공부를 잘하기보다는 책을 진짜로 좋아하고 즐기기를 바란다. 그게 긴 인생을 살아갈 아이에게 큰 즐거움을 선물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책육아를 하게 됐고 아이와 함께 책을 즐기려고 노력중이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독서는 인생을 이해하고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이다. 그리고 이 기본은 공부에도 직결된다. 그래서 요즘 독서가 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고 문해력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하나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럼 책을 좋아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당연히 재밌고 즐거워야 한다.
그럼 재밌고 즐거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책에서 말하고 있는 7가지 독서 습관을 따라가면 된다.

1. 감각 이미지를 떠올린다.
2. 배경지식을 활용한다.
3. 질문을 한다.
4. 추리를 한다.
5. 가장 중요한 주제나 요점을 찾는다.
6. 정보를 종합한다.
7. 수정 전략을 사용한다.

수잔 짐머만과 크리스 허친스는 이 7가지 독서습관을 가르치는 아이들에게 적용해 왔다고 한다.
그리고 그 방법과 예시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엄마 아빠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취학전 · 저학년 · 고학년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교실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여러가지 방법과 조언들과 함께 정리해 놨다.
책을 보며 이렇게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알려주고 있음에 감탄했다.
책육아를 하는 분들은 이미 적용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을 것이다. 나도 책육아를 하며 아이와 하고 있는 것들도 있었고 고민하던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우리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이야기로 가득하다.
그리고 부록으로 실려있는 조월례 선생님의 추천 도서는 무슨 책으로 어떻게 무엇을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한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아이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은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문해력이 중요하다는데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바로 이 책이 해답을 얻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