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도 설명서가 필요합니다 - 사람이 어려운 당신을 위한 심리 가이드
센티멘탈 지음 / 새벽세시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도서지원 #도서협찬

사람이 어려운 당신을 위한 심리 가이드
<인간관계에도 설명서가 필요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걸 뽑으라면 육아를 하며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과 인간관계라고 말할 것이다.
육아도 아이와 나의 관계에 대한 문제니까 인간관계에 포함되지 않을까? 그럼 결국 제일 힘든건 인간관계다.
그 무엇보다 힘들고 또 힘들다.
누가 딱 정리해서 말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이럴땐 이렇게 저럴땐 저렇게 하세요! 설명서가 딱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렇게 설명서를 만들어주시다니!
참 다행이다.

📖
🏷 처음부터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두 가지 이유에서 그렇다. 첫째는 자신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타인이 원하는 것을 해줌으로써 일시적으로 그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것은 곧 자기 삶의 주도권을 양보한 대가라는 사실을 유념하자. 주도권을 타인에게 지속적으로 양도하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행복감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는 부탁하는 사람을 위해서도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진심으로 도와주려는 의도에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할 때 우리는 최선을 다할 수 없다. 처음부터 거절하면 더 적합한 사람이 나타날 수 있다.
(p. 40)

🏷 진정으로 어른이 되려면 이런 동일시에서 벗아냐아 한다. 내가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 것과 내가 어떤 일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는 의미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한다. 판단의 책임을 자신이 짊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동일시하는 누군가에게 그 판단의 책임을 맡기면 나는 그 책임으로부터 버성날 수 있다. 자신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불쾌감에 대한 완벽한 변명은 이미 마련된 것이다. "다, 그 사람 때문이야!"
(p. 49)

🏷 질투가 생겨나는 것은 인간의 생존본능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다. 질투가 생겨나는 것 자체를 막기도 힘들고, 그것이 잘못됐다고 할 수도 없다. 하지만 질투심이 너무 자주 생겨나고 그 강도가 갈수록 강해진다면 상대를 들여다볼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을 더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내 자신을 더 사랑해줘야한다. (p. 72)

🏷 완벽한 사람은 없다. 어떤 상대든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잘하는 것도 있고 못하는 것도 있다. 서로가 좋아한다는 것은 상대의 부정적인 면까지 포용하는 것이다. 그 부정적인 면을 무조건적으로 포용하라는 것이 아니다. 상대에 대한 나의 감정이 전해주는 정보에 따라 내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고 상대와 소통하라는 것이다. 서로가 서로의 부정적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계속 함께 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p. 97)

🏷 그래서 우리는 인연이라는 것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옷깃을 스치는 모든 인연을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의 행복 가운데 절반이 좌지우지된다면 모든 인연ㅇ르 중요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인연도 인연나름이라는 생각으로 골라서 맺어야 하지 않을까? (p. 142)

🏷세상은 믿음의 힘으로 굴러간다. 종교적 신앙의 문제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흔히 자신감이라고 부르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 사회적 연대의 바탕이 되는 타인에 대한 신뢰 역시 세상을 돌아가게 하는 힘이다. 결점과 실수를 고칠 수 있다는 믿음이 없다면 우리는 기본적인 자녀 양육조차 할 수 없다. (p. 185)
-본문 중에서-

.
사람과의 관계안에서 우린 너무 힘들다.
그럼 사람들과 관계없이 혼자서 살면 더 행복할까?
그렇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함께함으로서 얻는 행복과 에너지는 정말 너무 소중하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인간관계가 너무 힘든데...
올바른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면 된다. 이 책을 봤다고 인간관계 안에서 허둥대고 힘들어하고 눈물짓는 일이 하나도 없을거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예전보다는 쉽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엉망으로 엉킨 실타래를 어떻게 해야할지 해결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우리를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해줄 소중한 지도 같은 책이다.
인간관계 설명서를 따라 올바른 관계를 만들어 가 볼까?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