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여는 문 Door 3 : 아프리카편 - 비주얼 싱킹 : 맵으로 읽는 지구촌 사회.문화 세계를 여는 문 Door 3
지도표현연구소 지음 / 함께자람(교학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208개국가와 지역을 알 수 있는 국제 이해 지도
- 비주얼 싱킹
맵으로 읽는 지구촌 사회 · 문화!
<세계를 여는 문>
세계화 시대에 아이들과 보기 좋은 책
<세계를 여는 문. 3. 아프리카편>

세계화 시대에 여러 나라에 대해서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소개 할 <세계를 여는 문>은 지도와 여러 이미지를 통해 여러 나라의 사회 ·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다.
요즘 강조되고 있는 학습법인 '비주얼 싱킹' 을 이용해 아이들이 쉽고 편하게 이해하고 기억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
<세계를 여는 문 3. 아프리카편>은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 궁금증을 안고 펼쳐봤다. 아프리카하면 초원에서 동물들이 뛰어다니고 피라미드가 있는 이집트까지는 생각이 나는데 그 외에는 크게 생각나는 나라가 없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집트, 수단,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를 시작으로 가나, 세네갈, 감비아, 중앙아메리카 공화국, 카메론, 콩고, 가봉, 소말리아, 케냐외에 모리셔스, 말라위, 나미비아, 보츠와나, 레소토 등 우리에게 낯선 나라까지 아프리카의 나라들을 소개하고 있다.
국명, 국가개요, 국기에 대한 설명, 기본적인 통계자료, 나라의 위치 등 기본적인 정보와 더불어 나라의 인사말, 국가에 대한 일러스트와 해설(랜드마크, 대표음식, 건출물 등), 칼럼으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특히 칼럼 부분이 맘에 들었는데 역사, 전설, 관습, 축제, 의식주, 나라의 자랑, 동식물, sports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평소에 전설에 관심이 많은 첫째는 각 나라 소개 중 칼럼에 나오는 전설을 재밌어 했다.

🔸이집트
- 스핑크스와 피라미드
- 나일강 크루즈
- 아부심벨 신전
- (전설) 피라미드란 무엇인가? : 세계 7대 불가사의라고 하는 피라미드! 이집트에는 140여개의 피라미드가 있답니다.

🔸가봉
- 알베르트 슈바이처 박물관
- 로페 국립공원
- '밀림의 성자' 슈바이처 박사 : 독일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슈바이처는 아무 부족함이 없이 살고 있었지만, 문득 같은 사람에게도 격차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의료와 크리스트교 전도를 하며 살기로 결정했답니다. ... 가봉에 진료소를 세우고, 90세에 생을 마감할 때까지 무료로 진료를 했답니다.

🔸마다가스카르
- 바오바브나무 거리
- 레드칭기
- (동식물) 왜 '나그네 나무' 라고 할까요? : 이 나무의 줄기에는 수분이 모여 있어, 옛날에 나그네가 물을 마시기 위해 이용했다고 합니다.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이정표 역할을 했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코모로
- (동식물)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실러캔스 : 6,500만 년 전에 멸종된 것으로 여겨졌던 실러캔스. 1938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 먼바다에서 발견되어, 세계는 크게 놀랐답니다! 그 후 조사가 이루어져 1952년 코모로에서 발견!
-본문 중에서-
아이는 평소에 좋아하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가 있는 이집트와 실러캔스가 산다는 코모로에 가보고 싶다고 한다. 나는 슈바이처 박사가 의료 봉사를 하며 살아가다 생을 마감한 가봉과 마다가스카르에 있는 어린왕자에 나왔던 나무인 바오바브 나무 거리를 걸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요즘.
책을 보며 아프리카의 여러나라에 대해 알고 여행을 다녀온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참 좋다.

'DOOR의 열쇠'는 세계를 여는 DOOR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기 위한 페이지라고 한다. 이번 편에서는 '아프리카의 자연'을 지도로 보여주는 열쇠가 수록되어 있다. 아프리카의 자연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다. 이렇게 아프리카 자연의 모습을 지도로 표현해서 보니 진짜 아프리카의 모습을 한눈에 본 듯한 기분이 든다.
다음권에선 또 어떤 나라에 대해 알 수 있을지 기대된다.
(책을 보며 아쉬운 점이 한가지 있었다.
대부분의 이미지가 일러스트로 되어 있는 점이 조금 아쉬웠다. 이미지가 사진으로 되어 있다면 더욱 현장감 있게 느껴질 것 같다고 생각한다.)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