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권 엄마표 책 놀이터 - 교과서가 재미있어지는 초등 교과 학습 놀이 150
권정아.권정민 지음 / 청림Life / 2020년 7월
평점 :

7~10세 초등 저학년 시기에 공부 · 독서 습관을 세우는 놀이학습법
<하루 한 권 엄마표 책 놀이터>⠀
⠀
우리 부부는 아이가 공부를 자연스럽고 즐겁게 하기를 바란다고 늘 이야기한다. 그래서 책육아를 시작했고 아이가 책과 친해질 수 있게 신경을 많이 썼다. 책과 친하게 해주면 앞으로의 학습이나 삶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집 아이들은 대체로 책을 좋아하고 잘 보는 편이지만 내년에 첫째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조금 신경이 쓰이는 건 사실이다.
⠀
그러던 찰나에 나에게 딱 필요한 책을 받아보게 되었다.
7세부터 10세가 공부 · 독서습관을 잡는데 중요한 시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 아이들과 어떻게 책과 친해지게 하고 자연스럽게 학습과도 연결시킬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책에서는 책 놀이의 힘을 공부, 독서, 독후 활동 3가지로 정리했다. 책 놀이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가장 와 닿았던 키워드는 역시 '독서 : 독서 시간이 즐거워지는 책 놀이'이다.
⠀
📖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아이에게 학습과 공부의 도구로 책을 주지 말고, 이를 닦고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처럼 책이 일상 속에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 중에서-
⠀
아이에게 책을 일상의 일부로 만들어 주는 것. 책육아를 하며 내가 제일 신경썼던 부분 중 하나이다. "지금부터 책 보자!!책보는 시간이야!"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자기 전 양치를 하듯 책을 보고, 주변을 둘러보면 책이 눈길 닿는 곳곳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손이 가고 보게 되는 것.
책을 일상으로 받아들이면 스스로 책을 보고 책놀이를 하는 아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

초등 1~3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린 39권의 책과 책 놀이를 소개하고 있다.
책 제목과 국어 교과서 수록 학년 및 단원을 표기해주고 있어서 편리하다. 아이와 책을 더 깊게 볼 수 있는 질문과 책놀이, 플러스 놀이(확장 놀이)가 실려있다.
책 놀이는 8개 교과 놀이(국어 · 수학 · 과학 · 코딩 · 미술 · 음악 · 체육 · 요리 놀이) 중 책 한권 당 2가지 씩 소개해주고 있다. 아이에게 맞는 놀이를 골라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확장 놀이를 할 수 있는 팁도 알려주고 있어서 다양한 방법으로 책놀이를 활용 할 수 있을 듯 하다. 책 놀이의 난이도를 별로 표시해뒀는데 별 1개는 6~8세, 별 2개는 8~9세, 별 3개는 8~10세의 아이가 하기에 알맞다고 한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아이와 놀이를 하려고 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첫째가 요즘 <만복이네 떡집>을 보고 있는데, 책 소개와 함께 책 놀이가 실려있어서 한번 해봤다.
책을 보면서 떡을 먹고 일어나는 일들을 재밌어 했는데 함께 소떡소떡을 만들어서 먹으며 가지고 싶은 능력을 적어봤다.
책 보면서도 책 놀이 했던 이야기를 하며 더 재밌어 하고 책에도 더 몰입해서 본다. 아이와 책에 실려있는 책들을 찾아서 보며 책 놀이 해봐야겠다.
⠀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거나 초등 저학년 아이가 있는 부모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아이에게 즐겁게 독서 습관과 공부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들을 알 수 있어서 책육아를 하는 분들께 유용할 것 같다.
⠀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