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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할 권리 ㅣ 책고래숲 8
최준영 지음 / 책고래 / 2023년 9월
평점 :
권리란 누군가가 누려야 하는 것. 그런데 '가난'이란 단어에 권리가 붙는다는 게 언뜻 이해되지 않았다.
가난을 누려야한다니....
초록색 띠지에 "사랑의 상호 감염과 그 뭉근한 확산의 드라마"라는
신형철 교수의 추천의 말은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이해되었다.

가난한 사람도 당연히 사람답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그럼 사람답게 살아갈 권리란 무엇인가?
그런 가난한 사람의 권기를 지키는 걸 책 앞머리에서는 '복지'라는 개념으로 말하고 있다.
혹시 복지제도에 대한 신랄할 비판이 담긴 책일까해서 읽기 시작했는데,
이건 웬걸....사람들 살아가는 이야기다.

어떻게 어떤 상황을 거치게 되어 가난하게 된 거는 중요하지 않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기에 동정 어린 시선보다는 공동체가 함께임을 알려주는 구절처럼 느껴진다.
한 사람이라도 연락할 수 있어서, 한 사람이라도 자기 말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어서 행복하다는 말.
단, 한 사람만 있어도 사람들은 삶의 끈을 놓치않고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람> 정말 서로에게 중요한 존재다. 나 또한 누군가에 그런 <한 사람>일 수이 될 수 있을까?

'삶'이라는 단어는 '사람'이란 단어를 한 글자로 줄여쓴 거 같다.
사람들은 다 저마다의 삶을 살아간다.
그런데, 사회는 어떤 잣대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나누는 것일까?

가난한 것도 불편하고 서러운데, 가난의 대물림이라는 단어는 더 슬프다.
가난한 부모에게 태어난 자식이 가난을 가지고 다음 세대에게 물려준다는 건, 가끔은 가혹하다.
세상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불평등하다.

누구나 어떤 강의에서든 "인문학이라는 게 대체 뭡니까?"라는 질문을 했다면, 분위기가 싸해지는 건 당연하다.
질문에 정답이 없기 때문에 누구든 선뜻 대답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인문학이 '여보, 사랑해!'라는 말이 나오게하다니. 인문학은 도대체 뭘까?
무엇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무언가 좋은 거라고 짐작하게 되는 순간이다.

체험과 경험을 다른 단어로 생각해본 적이 없다.
체험은 나에게서 끝날 수 있지만, 경험은 공유를 통해서 우리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하루하루 반복되는 일상이 지겹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 하루하루가 별탈없이 반복되는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흔한 것, 흔한 사람들. 그렇지만 절대 흔하지 않다. 매일매일이 특별함에 연속이다.

내 청춘의 8할은 무엇이었을까? 나는 그닥 좌절과 결핍을 경험하면서 살지 않았다.
이 책 속에는 결손 가정의 아이들, 미혼모, 교도소 수형자, 어르신, 노숙, 장애인과 함께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우리가 무언가 동정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인문학을 말하는 작가.
인문학을이이토록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학문이였던가?
책속에서 나는 이 문장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책을 모르고 살던 지난 세월이 후회됩니다. 책이 저를 살렸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