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완벽한 1년
샤를로테 루카스 지음, 서유리 옮김 / 북펌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완벽한 1년 (샤를로테 루카스, 북펌,20170205)

독일의 함부르크를 배경으로 한 애정소설이다. 두 남녀 주인공인 요나단과 한나를 각각 번갈아가면서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독특하지만 아주 치밀한 구성을 전개하고 있고, 운명적으로 만날 사람은 만나고 사랑한다는 뻔한 결론을 인생을 회고하도록 만들고 진한 감동과 여운을 주는 소설이다. 늘 느끼는 바이지만 여성 작가 특유의 섬세한 감성과 심리 묘사는 탄사를 불러일으키고, 특히 남자 친구를 잃은 한나의 심리를 너무나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마치 작가의 실제 경험인 것처럼 느껴졌을 정도이다. 또한 편집증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요나단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과거의 사실들이 드러나게 하고, 우연히 습득한 일기를 통해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그리고 용서라는 마음을 저절로 품게 만들어 주는 화해의 소설이다.

한나가 암에 걸려서 인생이 얼마 안 남았다고 여기는 남자친구를 위해서 1년 동안 할 일을 미리 적은 일기를 준 것처럼 누군가로부터 자신의 할일을 미리 기록해 놓았고, 삶이 1년밖에 안 남았다면 자신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소설 내용에서도 등장하는 영화 ‘버킷리스트’의 주인공처럼 그렇게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더욱 확고하게 하게 되는데, 현실에서는 그렇게 하는 사람들을 거의 보지 못해서 안타까울 뿐이다. 주인공 한나는 마치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내용을 모두 다 실천하는 무한긍정주의자로서 인생의 의미에 대하여 좋은 것을 보는 것,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는 것,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 가끔은 우연에 삶을 맡겨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완벽한 1년이라는 일기 속에 등장하는 내용에는 감사목록을 적는 것, 모든 사람의 에너지는 그 사람의 생각을 따라간다는 것, 웃음없는 하루는 낭비한 하루(찰리 채플린)라는 것,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 걱정하는 것은 마치 흔들의자와 같이 뭔가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 나아가지는 못한다는 것, 모든 것은 다 서로 연결되어있고 내면은 항상 외면에 상응하게 되어 있다는 것, 생각을 조심하라! 생각은 현실이 된다는 것, 나를 기쁘게 하는 것들과 마지못해 하지만 재미없는 일들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후자는 다 그만두고 전자의 내용들을 하며 살고 오직 앞으로 즐거움을 줄 것 같은 일들을 적어보고 오늘 당장 그렇게 해 볼 것,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들에 대한 자신의 자각을 자극하는 비전 보드를 만들어 자주 봄으로써 반복해서 머릿속에 떠올리고 여기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은 우리가 문제를 만들었을 때와 동일한 수준의 사고방식으로는 풀리는 않는다(아인슈타인)는 것, 자신의 장례식 조사를 적어보는 것, 지금까지 살면서 저지른 실수들과 누구에게 상처를 줬고 누구에게 해를 입혔으며 언제 자신에게조차 솔직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과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는지 마음 속 재고 정리를 해보는 것 등이 있다. 때론 유흥가에서 밤새도록 놀아도 보고, 평소 안 먹고 싫어하던 음식도 먹어보고, 일상에서 벗어나서 엉뚱하게도 살아보는 등 작가의 평소 인생과 행복에 대하여 적어놓았던 것을 모두 풀어놓은 소설이다.

삶은 유한하여 누구에게나 죽음은 오지만 삶에 생기를 불어넣는 것은 오직 삶의 주인공인 자신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누구든지 인간이라면 완벽하지 않고 불완전하고 실수투성이인 것이 바로 우리 자신일 것이다. 불완전하고 실수투성인 사람들이 만나서 다투고 헤어지고 또다시 만나서 사랑하고 하는 것이 우리 인생일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들은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고 그렇게 한 세월이 흘러갈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가리개를 치고 인생을 살아가죠. 그래서 운명이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힌트를 알려주어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해요. 시야와 마음을 열고, 새롭고 낯선 길을 갈 자세가 되어 있으면 지금 당신을 괴롭히는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될 겁니다.(151p) 희망을 잃으면 안 된다고, 하루하루 매 시간 심지어 매 분을 온전히 즐기고 누려야 한다고. 얼마나 오래 사느냐 상관없이 결국은 모든 사람에게는 매 순간 현재, 지금이 중요하다고.(256p) 우리의 에너지는 우리의 관심사를 따라가게 되어 있어! 그래서 원하는 것에 생각을 집중하면 원하지 않는 일에 불만을 품을 때보다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지는 거야. 반대로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면 우리가 사실은 피하고 싶었던 상황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고.(259p) 책을 읽고 모처럼 마음이 포근하고, 가족들이 더 사랑스럽게 보여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