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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그림책이 살아있어! 푸른숲 그림책 24
리처드 번 글.그림, 김영욱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혼자서 그림책을 펼쳐 보다가 책을 흔들었다가, 옆으로 돌렸다 하니, 옆에 계신 어머니가 한 마디하신다. “너 책을 왜 몸살을 시키니? 애도 아니고쯧쯧…” 졸지에 할 일 없는, 실없는 딸이 되버렸지만 그림책이 갖는 매력을 발견하는 즐거움에 비하면 그 정도 핀잔쯤은 얼마든지 흡수할 수 있다고!

일반적으로는 그림책을 평면적이고 고정적인 매체로 인식하기 쉬운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책이다. 대표적으로 <Press Here>라는 그림책의 경우 일러스트라고는 그저 색색깔깔의 동그라미들뿐인데 아이들은 책 내용을 따라 그 동그라미 위를 누르고, 또 한쪽으로 기울여 보고 하면서 마치 책이 아이들의 행동에 반응하는 양, 책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어린 아이들일수록 그 상호작용이 책을 읽을 때마다 같은 패턴으로 반복되어 예상이 가능하더라도 매번 즐거워한다는 점이다.

 

이 책 역시 <Press Here>처럼 아이들이 직접 책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다. 다만 그 이야기의 방식이 <Press Here>보다 좀 더 극적이다. 페이지와 페이지 사이의 틈새 공간을 책의 입처럼 설정해서 주인공 벨라가 데리고 가던 강아지 점박이와 친구 벤을 블랙홀처럼 삼켜버리고, 뒤이어 그들을 구하러 온 구급차와 경찰차, 소방차, 그리고 급기야는 벨라까지 삼켜버린다는 설정 자체가 말이다.

 

그리고 그들을 구하기 위해 책이 삼켜버린 사람들이 독자에게 편지를 보내 책을 흔들어 그들을 구출하도록 만드는 이야기의 흐름이 어른인 나조차도 재미있다. 아이들의 경우 책이 자신에게 말을 걸고 있다는 점에 열광할 뿐 아니라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가 다음 페이지에 반영되어 나타난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끼는 것 같다.

 

사실 그림책 작가, 편집 디자이너, 편집자들에게 페이지 사이의 틈새는 그림을 배치할 때 제본으로 인해 말려들어가는 부분을 고려해서 그림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세심하게 신경써야 하는 요소인데, 역발상을 통해서 그 부분을 그림의 일부로 활용한 작가의 상상력에 박수를 보낸다.

여기서 잠깐, 부모님들께서 알아두면 좋은 두 가지 팁.

하나, 다른 책보다 일찍 헤진다고 걱정하지 말 것. 그만큼 아이가 이 책을 즐긴다는 증거임.

, 아이가 책을 열심히 흔들어 벨라를 구출하는 동안 책 모서리에 찍히는 공격을 당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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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 생쥐 핌펠의 모험
빌트루트 로저 지음, 김영진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어린 시절에는 호기심과 용기가 뒤범벅된 무모함, 열정으로 세상을 대한다.  

엄마 뱃속에서 나와 "응애!"하고 울음을 터트리는 그 순간부터 세상의 모든 것은 '처음'이니까, 그럴 수 밖에 없고, 또 그래야 성장한다.

그렇게 세상을 알게 될수록,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동경은 갖고자 하는 욕심으로, 또 그 욕심은 위기로, 그 위기는 다시 살아갈 원동력으로 바뀌면서 어느새 우린 '어른'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된다.

여기, 핌펠이라는 꼬마 생쥐도 그런 우리와 닮아 있다.

큰 집의 정원에서 엄마 아빠와 행복하게 살던 핌펠은 정원 한쪽 큰 집에 사는 고모 생쥐가 전한 우아한 생활을 듣고 큰 집에서의 삶을 동경하게 된다. 

핌펠은 당당하게 정원에서의 삶에 작별을 고하고 집을 떠나 큰 집에서의 삶을 택한다.

하지만, 새로운 세상의 안락함을 얻기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용기가 필요한 법, 세상엔 공짜가 없다지 않은가. 우유가 담긴 주전자에 빠지거나, 커다란 밀가루 자루가 있는 다락에서 고양이와 마주칠 뻔 하는 등 핌펠도 곧 여러 위기를 겪게 된다.

그리고 핌펠이 맞는 최대의 위기는 바로 덫! 큰 집의 부엌 여기저기를 헤집고 다니며 배를 채우다가 쥐덫에 갇히고 만다. 핌펠은 가족들의 도움으로 쥐덫에 갇힌 채 정원으로 옮겨지지만 큰 쥐덫이 작은 집으로 옮겨질 수는 없는 법. 하여, 집으로 돌아가지는 못하고 무서운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림책인만큼 이야기는 해피엔딩.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분명하다.

커다란 정원이 있는 집안과 밖으로 대변되는 두 개의 전혀 다른 세상을 통해서, 아이들에게는 간절히 원하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용기와 그 만큼의 노력이 수반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나와 같은 어른들에게는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 화려한 삶이 곧 행복은 아님을 깨닫게 한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건, 이런 훈훈한 교훈 때문만은 아니다. 교훈적인 내용임을 고려하더라도 반복해서 읽게 되는 이야기 구성과 그 이야기의 재미를 최대화시키는 섬세한 일러스트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다.

글그림 작가의 그림책의 매력은 글과 그림이 아주 밀접하게 표현되어 있다는 점인데, 글그림 작가 쓴 이 책 역시 깨알 같은 일러스트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마지막 페이지의 엄마, 아빠 생쥐의 모습만 봐도 핌펠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느낌이 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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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어린 시절에는 호기심과 용기가 뒤범벅된 무모함, 열정으로 세상을 대한다.  

엄마 뱃속에서 나와 "응애!"하고 울음을 터트리는 그 순간부터 세상의 모든 것은 '처음'이니까, 그럴 수 밖에 없고, 또 그래야 성장한다.

그렇게 세상을 알게 될수록,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동경은 갖고자 하는 욕심으로, 또 그 욕심은 위기로, 그 위기는 다시 살아갈 원동력으로 바뀌면서 어느새 우린 '어른'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된다.

여기, 핌펠이라는 꼬마 생쥐도 그런 우리와 닮아 있다.

큰 집의 정원에서 엄마 아빠와 행복하게 살던 핌펠은 정원 한쪽 큰 집에 사는 고모 생쥐가 전한 우아한 생활을 듣고 큰 집에서의 삶을 동경하게 된다. 

핌펠은 당당하게 정원에서의 삶에 작별을 고하고 집을 떠나 큰 집에서의 삶을 택한다.

하지만, 새로운 세상의 안락함을 얻기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용기가 필요한 법, 세상엔 공짜가 없다지 않은가. 우유가 담긴 주전자에 빠지거나, 커다란 밀가루 자루가 있는 다락에서 고양이와 마주칠 뻔 하는 등 핌펠도 곧 여러 위기를 겪게 된다.

그리고 핌펠이 맞는 최대의 위기는 바로 덫! 큰 집의 부엌 여기저기를 헤집고 다니며 배를 채우다가 쥐덫에 갇히고 만다. 핌펠은 가족들의 도움으로 쥐덫에 갇힌 채 정원으로 옮겨지지만 큰 쥐덫이 작은 집으로 옮겨질 수는 없는 법. 하여, 집으로 돌아가지는 못하고 무서운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림책인만큼 이야기는 해피엔딩.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분명하다.

커다란 정원이 있는 집안과 밖으로 대변되는 두 개의 전혀 다른 세상을 통해서, 아이들에게는 간절히 원하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용기와 그 만큼의 노력이 수반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나와 같은 어른들에게는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 화려한 삶이 곧 행복은 아님을 깨닫게 한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건, 이런 훈훈한 교훈 때문만은 아니다. 교훈적인 내용임을 고려하더라도 반복해서 읽게 되는 이야기 구성과 그 이야기의 재미를 최대화시키는 섬세한 일러스트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다.

글그림 작가의 그림책의 매력은 글과 그림이 아주 밀접하게 표현되어 있다는 점인데, 글그림 작가 쓴 이 책 역시 깨알 같은 일러스트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마지막 페이지의 엄마, 아빠 생쥐의 모습만 봐도 핌펠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느낌이 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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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잃어버린 여우 할아버지 - 2011년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수상작 푸른숲 새싹 도서관 22
마르틴 발트샤이트 글.그림, 박성원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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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자마 가운을 입은 주름진 여우 할아버지와 귀여운 아기 여우 세 마리.
표지를 보고 이야기를 추측하는 버릇이 있는 나,
기억상실에 걸린 여우 할아버지의 좌충우돌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일 거라 생각했다.

읽고 보니, 나의 이런 추측은 50%정도 맞은 듯.
기억을 잃어버린 할아버지가 벌이는 이야기는 맞지만,
기억상실이 아니라 노화에 따른 기억력 감퇴였고,
재미있는 이야기라기 보다는 웃지 못할 슬픈 이야기였으니.
 


나이가 들어 뇌가 노화하면서 가장 먼저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은 기억력 감퇴일 듯.
여우 할아버지도 방금 전까지 알고 있던 집을 나선 이유를 잊고, 너무나 익숙했던 집으로 가는 길을 잊고, 사냥법을 잊고, 유치원생도 알 법한 주변 사물의 이름을 잊게 된다. 
 
- 꼬리만 봐도 대조되는 젊은 시절의 여우 할아버지와 지금의 할아버지
(사람도 마찬가지. 서슬퍼런 눈빛으로 쌈닭같던 사람들도 나이가 들면서 기력이 쇠하면서 젊은 시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유해지지...) 


- 집으로 가는 길을 잊고 새둥지에 자리 잡은 여우 할아버지
(아, 치매 어르신들의 모습이 100% 오버랩되어 울컥 했다는...)


- 암탉과 양들에게 비웃음거리가 된 여우 할아버지와 강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대화하는 여우 할아버지
(기억을 잃은 할아버지는 놀리는 암탉과 양들의 조롱이 일부 젊은이들이 어른신들에게 갖는 비뚤어진 태도같아서 화가 나기도 했다. 그들에게 우리가 드려야 할 것은 조롱이 아니라 존경과 감사함인 것을...) 

글그림 작가인 마르틴 발트샤이트의 무거운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내공을 확인 할 수 있었던 책.
화려한 독일 문학상 수상경력을 떠나, 위트를 잃지 않으면서 누구나 겪을 삶의 애환(늙어감)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말을 걸고 있다.

"기운 내세요. 세상의 모든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여러분은 충분히 대접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늙어감은 여러분의 책임이 아니에요. 젊은 우리가 여러분에게 받은 사랑을 돌려드릴 좋은 기회이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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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주름살 푸른숲 그림책 23
장윤경 글.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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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을 들여다 볼 때마다, 내 얼굴에 늘어가는 잔주름만 걱정했지,
정작 내가 한 모진 말에, 내가 저지른 잘못에 깊이 패여가는 엄마 주름은 신경도 안 썼는데...
오랜만에 몰입하며 읽은 그림책이라 게으른 내가 꼭 리뷰를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 책이다.

할머니 얼굴을 본 손자가 할머니 주름에 알알이 새겨진 글자를 발견한다.
귀찮아! 싫어! 내가 알아서 할게! 손대지 마!

할머니 이마의 주름은 엄마가 어릴 때 다쳤을 때 생겼고,
툭하면 친구랑 싸우는 엄마 때문에 할머니 눈 밑 주름이 생겼고,
길을 잃어버린 엄마때문에도 늘어간 할머니의 주름.


그러다 잠든 아이의 꿈에서 엄마의 얼굴도 할머니의 얼굴처럼 쭈끌쭈글 해진다.
잠에서 깨 걱정하는 아이에게 "웃어서 생긴 주름"이라며 토닥이는 엄마와 할머니...



내가 걸음마를 뗄 때마다, 내가 안자고 칭얼댈 때마다,
그리고, 다 큰 성인이 된 이후에도 여러가지 문제들로 걱정을 안길 때마다 늘어갔을 우리 엄마의 주름.

그 깊이 패인 주름들 중 엄마가 나로 인해 웃어서 생긴 주름은 몇 개나 있을 지 반성하게 만든 책이다.
엄마의 얼굴이 쭈글쭈글해질까봐 걱정하는 주인공 남자 아이의 순수한 마음보다,
이제 아이를 낳고 부모의 입장이 된 주인공 남자 아이의 엄마가 할머니에게 느꼈을 미안함과 애잔함이 더 가슴에 와 닿았다.
주름개선용 화장품 사드리는 것보다 걱정 하나 덜 끼치는 게 효도인 걸 바보같은 나는 왜 자꾸 잊는 것인지...

세상 모든 엄마의 주름살은 자식들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란 걸 느끼게 해주는 따뜻한 그림책.
가볍게 읽히지만, 전혀 가볍지 않은 교훈을 주는 그림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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