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흑역사 - 이토록 기묘하고 알수록 경이로운
마크 딩먼 지음, 이은정 옮김 / 부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의 이상에 대해 여러가지 사례로 풀어주며 알려주는 유익하고 흥미진진한 책. 책에는 총 제 1장 나는 이미 죽었다니까요로 시작해서 12장 매일 밤 찾아오는 반가운 유령으로 마무리 짓는다. 책의 첫 장을 넘기자마자 흥미로울수 밖에 없었던게 뇌에대해서 접근한다면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훌륭한 스토리텔링으로 읽는동안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살아있는데 자신은 죽었다고 믿는 코타르 증후군과 많은 사람들이 겪고있는 강박증, 페티시 또한 뇌의 이상으로 생긴다는것에 대해 놀랍기도 했다.

보통의 저장강박증은 쓰레기를 모으고, 애니멀호더라고 불리는 동물 저장강박증 등 전전두피질에 손상을 입은 뒤 심각한 저장 강박증을 보이며 생겨난 저장 강박증으로 뇌의 이상으로 인하여 생겨난 것이며, 예전부터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친숙하게 알고있던 다중 인격, 해리성정체감장애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내가 제일 소름돋게 읽은 부분은 제9장인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뇌부분인데 미국의 사이비 종교중에서도 제일 유명하고 악독한 존스타운이 나와 읽는동안 신도들의 입장을 보며 안타깝기도, 분노가 차오르기도 하였다.

신체 어느 한 부분이라도 소중한 부분이 아닐 수 없지만 뇌는 뇌는 생각과 행동하는데에 조금이라도 잘못되면 아주 많은 부분으로 나뉘어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됐고 기묘하고 기이하지만 소름돋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

📖 우리는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또 일관적일 것이라고 당연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신경 구조가 제대로 기능해야 인간은 비로소 이해 가능한 세계관을 만들어 낼 수 있다.-P.40

📖 환자들은 자신의 생각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으며 짜증날 정도로 달갑지 않은 행동부터 트라우마가 될 정도로 고통스러운 행동까지 심각한 수준의 행동들을 해야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린다고 호소한다.-P.89

📖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대부분의 사람은 저도 모르는 새 서서히 젖어 든다. 경계심을 일으키는 종교적 의식에도 점진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참여하는 행위를 합리화할 수 있다.-P.216



#도서제공 #서평 #과학 #뇌과학 #교양과학 #책리뷰 #책추천 #베스트셀러 #독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book #booklover #booklove #bookstagram #bestselle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