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석의 여자 - 뮤리얼 스파크 중단편선
뮤리얼 스파크 지음, 이연지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뮤리얼 스파크가 자신의 최고작으로 꼽은 11편의 중단편 소설로 이루어진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집으로 11편 모두가 여성이 주인공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첫 이야기이자 제목인 중편 운전석의 여자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중편이기도 하고 제목으로 선정된 작품답게 강렬하고 충격적이게 다가왔다. 주인공 리제는 까탈스럽고 변덕스러운 성격의 소유자로 남편과 이혼을하고 여행을 떠나면서 자신의 죽음까지 계획하게 되고 원하던 결말로 완성시키게 되는데 스스로 죽음을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이 매우 기이하고 마지막 한줄을 읽고나서도 등 뒤에 서늘함이 가시질 않았다. 다른 작품들도 모두 여성위주로 이야기가 진행이 되는데 아버지와 딸들 역시 딸 도라와 아버지의 유산을 둘러싼 갈등에 대한 짧은 단편소설인데 먹먹하기도, 생각이 많아지는 이야기이기도 했다.

한 편, 한 편 읽고 꼽을 때 마다 여성의 삶에 대한 갈등을 보여줌으로써 깊은 내면에 잠식돼있던 공포를 자극해 옛날 네모난 흑백티비에서 보던 환상특급을 짤막하고 깔끔한 소설로 읽는 느낌이였다.

📖 "우리는 항상 친절을 베풀어야 해요. 더는 그럴 기회가 없을지도 모르니까요. 길을 건너다가, 아니면 그냥 보도 위를 걷다가 언제라도 죽을 수 있는걸요.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죠. 그러니 우리는 항상 진절해야만 해요."-P.68

📖 그들은 피부 위 모공 하나하나에서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발산하고 있었다. 요즘 젊은이들은 삶에 무관심하다는 아버지으 말은, 그의 젊은 문하생과 숭배자들이 모두 떠나갔고, 나이가 들어 다른 일에 좃아 중이며, 새로 대체되지 않았다는 의미였다.-P.162

📖 물론, 내가 원했던 것처럼 인생에 대한 글을 쓰는 삶을 살지는 못했다. 아마도 그것이 내가 지금 이 기이한 상황에서 그렇게 하고자 하는 이유이리라.-P.316



#영미문학 #추리소설 #도서제공 #서평 #서평단 #미스터리소설 #추리소설 #베스트셀러 #독서 #책추천 #소설추천 #책리뷰 #소설리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book #bookstagram #booklove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