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고개를 돌려도
김정금 지음 / 델피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의로 낸 사고인지 아닌지 조사하는 보험조사원으로 일하고 있는 지섭은 여느 날처럼 고객의 사고고의성을 조사해달라는 지시를 받고 베란다에서 이불을 털다 떨어져 크게 다치고 입원중인 박연정을 찾아간다. 가족도, 친구도 없는 박연정은 단 한명 친한 언니 조은희에 대해서만 설명해준다. 베란다에서 왜 떨어졌냐는 지섭의 질문에 연정은 언니가 밑으로 떨어지면 돈이 생긴다고 해서 떨어졌다는 섬뜩한 답변을 듣게 되고 심상치 않음을 직감한 지섭은 사건을 더 깊히 조사하기 시작한다.

예나 지금이나 드물게 일어나고 있는 보험사기는 날이 갈수록 더 치밀해지고, 잔혹하게 변하고 있다.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는 보험사기를 주제로한 스릴러소실이지만 흔하게 있는 보험사기사건을 주제로 친숙하고도 큰 공포감을 준다. 책을 읽으면서도 사람이 어떻게 이럴 수 있지란 생각이 계속 들었으며,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반전에 반전에 반전을 거듭해 수상하고 어딘가 섬뜩한 고객 박연정과 그녀의 친한 언니 조은희의 비밀에 도달하기까지 인간의 탐욕과 잔혹함을 철저하게 끝까지 볼 수 있었다. 제목에 대해서도 의미를 생각하게 됐는데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 흔하게 발생하고 볼 수 있는 보험사기라고 생각하니 너무 씁쓸해졌다.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는 지금도 어딘가에서 무수한 보험범죄를 저지르며 살아가고 있을 사람들에게 큰 일침을 주는 명품스릴러소설이 아닐까 싶다.

📖 벽을 더듬어 불을 켰다. 사람의 온기가 사라져 버린 주방 겸 거실이 나타났다. 그는 젖은 코트를 탈탈 털어 벗은 뒤, 식탁 의자에 걸쳐두고 냉장고에서 맥주 한 캔을 꺼내어 소파에 털썩 주저앉았다.-P.86

📖 우연히 발생한 외래의 사고라. 보험회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겠다고 정의하는 '보험 사고'와 맞아떨어졌다. 경찰도 면회객의 행적엔 의문을 품지 않고, 우연히 일어난 '사고'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P.125

📖 편백 나무가 하늘 높이 울창하게 우거진 데다 날씨까지 흐린 탓에 숲엔 빛이 들지 않았다. 어둑한 숲에 음산한 기운이 감돌았다. 금방이라도 나무들 사이에서 무언가가 튀어나올 것만 같았다.-P.237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책을 제공받고 쓴 리뷰입니다!

#채손독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한국소설 #스릴러소설 #책추천 #소설추천 #책리뷰 #소설리뷰 #베스트셀러 #책스타그램 #보험사기 #보험범죄 #북스타그램 #book #bookstagram #booklove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