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없는 자들의 목소리
황모과 지음 / 래빗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23년 간토 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사건을 다룬 SF역사 소설. 타임슬립을 이용하여 과거로 돌아가 현장을 체험하고 검증단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건을 재현한다.

홀로코스트 진상 규명 위원회에서 일하고 있는 청년 민호와 우익재단에서 장학금을 받는 청년 다카야. 한국 청년과 일본 청년의 만남으로 과거 배경으로 예민한 부분을 어떻게 풀어낼지 궁금증이 일었다. 민호와 다카야는 다른 국적이지만 친구가되고 서로를 도우며 각별한 사이가된다. 나는 왠지 시작부터 영원할 수 없는 그 둘의 우정이야기가 괜시리 마음 한켠이 아팠다.

희생자들의 죽음만을 다루는게 아닌 타임루프소재를 이용해 희생자들의 꿈, 사랑, 우정이야기도 그려내 슬픔과 감동이 공존하여 배로 느낄 수 있었다. 역사 소설을 읽을 때면 가슴이 너무 먹먹해진다. 말 없는 자들의 목소리는 1923년 9월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주기로 쓰여진 소설로 가슴이 먹먹함과 동시에 타임루프라는 SF소재로 새롭고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내가 주인공이 돼서 과거로 돌아간다면 모두를 지켜내고 도울 수 있을까 많은 생각이 들었던 소설이다.

📖 다카야를 보는 민호의 표정은 100년 전과 똑같았다. 다카야는 지난 100년 동안 곱씹던 순간으로 되돌아왔다. 민호는 마치 이 상황을 처음 맞는 것처럼 굴고 있었고 다카야는 모든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지난 세월을 온전히 기억하고 있는 다카야에게 형벌처럼 시간 루프가 반복되기 시작했다.-P.81

📖 죽지 못하는 신세로 죽음과 같은 생을 이어가다 두 번째 100년의 끝이 다가올 즈음 다시 카타콤베에서 눈을 떴다. -P.131

📖 고약한 죽음의 냄새가 났고, 비명 사이에 아이들 우는 소리가 들리다가 갑자기 멎기도 했다. 여자들의 새된 소리도 섞여 있었다. 자기 아이와 여자를 지킨다는 자경단원들은 타인의 아이와 여자들까지 거침없이 살육했다.-P.190


#소설 #remember1923 #도서제공 #서평 #서평단 #역사소설 #sf소설 #신간 #신간추천 #소설추천 #책리뷰 #소설리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 #book #bookstagram #booklove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