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감정
김용태 지음 / 미류책방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1부 우리는 왜 감정이 낯설까?
✔️2부 감정을 털어놓게 되면
✔️3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감정들
✔️4부 나를 휘젓는 감정,조절할 수 있다
✔️5부 감정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_실천편
에필로그로 마무리 짓는다.

김용태 상담가님은 실제 상담사례를 통해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을 보여주는데 첫 시작인 기천, 진영 부부을 보며 많은 생각과 공감이 됐다. 어린 시절 우리는 부모로부터 유대(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여기서부터 여러가지 애착형으로 나뉘게 된다. 나는 테스트를 해본 결과 불안형 애착형으로 아내 진영과 비슷한 점이 매우 많았다. 외로움에서 오는 불안감을 꾹꾹 눌러담다보니 분노로 표출이 되고, 내 의견이 받아드려지지 않으면 상대방이 날 무시한다고 생각이 들어서 화가 먼저 났었다. 이 모든게 감정표현이 서툴러서 오는 분노라는게 너무 와닿았다. 생각해보면 좋고 기쁜 감정표출은 맘껏 할 줄 알지만 정확히 내가 어떤게 불만이고 불만과 불안감에서 오는 이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니 화로 표출이 되고 감정의 주인인 나는 더 화를 주체못하고 괴로워했던거 같다.

사람들은 다들 모두들에게 좋은사람으로 비춰지길 바란다. 그로 인해서 나에게 오는 불편함, 불만은 꾹 눌러담은채로 직장상사, 또는 친구와 연인에게 다 맞춰주다보면 언젠가 내 감정은 터지게 돼있다. 이로 인해서 화나고 짜증나는 감정이 생기면 너 때문이라고 남 탓을 하지만 내가 느끼는 내 감정은 내가 주인이고 내 자신이 풀어주고 위로해줘야 된다는걸 많이 느끼며 배웠다.

가짜감정은 말 그대로 우리가 흔히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이 진짜 감정이 아닌 깊은 내면 불안에서 오는 감정으로 잘 다스리며, 내 자체를 인정하며 감정자체를 다독여줄 수 있는 용기를 복돋아주는 책이다. 감정의 주인은 나 자신으로 건강한 감정표출을 위해서 스트레스가 많은 모두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 하지만 일로 자신의 감정을 해소하는 것은 결국엔 실패하게 돼 있다. 감정은 억압하거나 회피하는 것으로는 결코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P.48

📖 인간은 외로움을 받아들이는 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로움이 너무 커져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훈련도 필요하다. 이것울 모르고 외로움 자체를 없애려고 하면 문제가 생긴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P.103

📖 감정 조절이란 괴로운 감정에서 도망가지 않고 어떤 감정인지 알아차리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다.-P.185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