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공부에 미쳐라 - 부와 성공에 직결되는 공부법 50
나카지마 다카시 지음, 김활란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와 성공에 직결되는 50가지의 공부법을 다룬 <20대, 공부에 미쳐라>는 책소개글에서 언급했다시피, '88만원 세대'라고 불리며 취업난에 허덕이는 오늘날의 20대를 위한 자기계발서이다. 출간 당시 일본의 젊은이들에게 공부열풍을 일으켰던 책이기도 한 이 책은 '취업이 하늘에 별따기'라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뉴스, 신문할 것 없이 언론에서 속속 전해져오는 취업난에 대한 기사들! 갈수록 높아지는 취업문턱과 청년실업률 등 오늘의 젊은이들에게 닥친 상황을 간단하게 네글자로 말하자면, 바로 취업대난! 이 단어만큼 잘 표현한 말이 있을까? 예전 모 시트콤에서 등장해 유행했던 '아시다시피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인해 청년실업이 50만에 육박한 이때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 없이 어떻게 살아갈수 있겠습니까?'라는 말이 그저 웃어 넘길 일이 아니라는 것을, 그 심각성이 언론에서 전해져오는 것보다 더 막막하다는 것을 우리 젊은이들이 깊이 체감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철저한 준비를 해야한다. 우리가 꿈꿔왔던 삶과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보다 나은 나 자신이 되기 위해서라도! 옛 선비들이 끊임없이 학문을 익히고 갈고 닦았던 것처럼, 우리 20대도 젊다고만 생각하며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자신을 계발하는 데 있어 끊임없이 공부하고 수련해야 할 것 이다. 어쩌면, '공부에 미쳐라'는 이 책의 제목처럼 절실하게 공부라는 것에 매달려야 할 지도 모르겠다.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항해하다 좌표를 잃거나 암초에 걸려 좌절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더 늦기 전, 성공적인 항해를 위해서 준비를 해둬야한다는 생각이 든다.


공부라고 해서 우리가 학창시절에 해왔던 학문적이고 지식기반적인 내용만 떠올린다면 큰 오산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인 '공부'는 우리가 알고 있던 공부라는 협소적인 개념이 아니라, 좀 더 삶에 여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하고 폭 넓은 세계를 다뤘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할지도 모르겠다. '20대의 공부가 80 인생 성적을 좌우한다'는 책머리를 시작으로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총 50가지의 공부법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알다'에서 끝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과 실천을 동반해야하는 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다. 머리에만 담는 다고 백점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공부가 아니라 실행에 옮김으로써 마침내 인생이란 수업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우리가 쉬이 실천하지 못했거나 간과했던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지침서라 할 수 있다.

 

끊임없는 공부의 중요성, 자신의 이미지를 쇄신시키는 법, 미래를 위한 효율적인 시간관리, 정보력과 기획력의 업그레이드, 화술, 영어, IT실력의 마스터,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법, 제너럴리스트로 비약하는 법, 꿈을 실현시키는 법 등 자기계발이나 성공에 있어서 도움되는 여러 Tip들을 재구성해 놓은 이 책은 꽤 괜찮은 멘토였던 것 같다. 특히나, 있는지 없는 지 조차 잘 알 수 없지만 매우 중요한 공기처럼 20대를 기체로, 39대를 담기는 그릇에 따라 모양과 격이 달라지는 물처럼 몸담는 조직에 따라 매우 유동적인 액체로, 40대를 고유의 모양과 강도를 지닌 고체로 표현한 구절이 아주 시선하게 다가오면서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고체덩어리가 아닌 찬란히 빛나고 견고한 다이아몬드같은 인생을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갖게 해주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북돋아 주는 그런 책이었다.

 

내가 너무 많은 것을 바랐던 걸까? 이 책에 있는 내용들이 아주 유용하고 실리적이다라는 생각은 들지만, 여느 자기계발서와 다르지 않은 '당연한 생각'들을, 비슷한 색깔들을 다뤘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우리나라에서도 꽤 화제가 되었다길래 여느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신선한 조언을 찾을 수 있지는 않을까했는데, 그 내용이 알찬 것은 사실이지만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조언들이었다는 생각을 해본다.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않았던...뭐 그런 것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도전해봐야지하는 실천의지를 돋우어 줬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미를 두고자 한다.

 

성공적인 미래, 부와 성공, 꿈 등 이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끊임없는 노력과 실천이다.
앎에서 끝나지 않고 그것을 실행함으로써 결실을 맺을 완전한 자세를 갖췄다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