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잘하는 사람들, 특히 영어 회화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 부러워요.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영어교재나 인강을 통해 영어 공부를 함에도 불구하고 잘 안 늘더라고요. 제 노력이 부족한 거나 공부 방법이 잘못된 거겠죠. 영어를 유창하게 하려면 많은 어휘와 표현을 아는 것은 기본이고 문법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겠죠. 거기에서 나아가 정확한 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명확한 해석과 문장 구사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렇기에 영어구문을 정확하게 독해하는 연습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영어구문독해에 특화된 교재인 <영어구문 6DEVILS 식스데블즈> 후기를 남겨볼까 해요.
<영어구문 6DEVILS 식스데블즈>의 목차는 위와 같아요. 크게는 6DEVILS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PART0와 동사 부문을 어렵게 만드는 6little devils를 중심으로 한 PART1, 영어문장을 길고 복잡하고 어렵게 만드는 6DEVILS를 파악하는 PART2, 최종적으로 기출을 통해 실전연습을 하는 PART3 이렇게 4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영어구문 6DEVILS 식스데블즈>에서 말하는 6DEVILS는 전치사구, that절, to-v구, v-ing구, wh-절, 부사절 이렇게 여섯 가지예요. 이 악마들은 동일한 스펠링의 변화 없이 명사, 형용사, 부사적인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해석하기가 어렵죠. 우리말은 교착어로서 어미를 통해 그 의미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영어는 우리말처럼 어미가 존재하지 않기에 동일한 단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적인 의미 중 어떤 걸 나타내는지 한눈에 파악하며 해석하는 게 쉽지 않아요. 그렇기에 <영어구문 6DEVILS 식스데블즈>는 이 여섯 가지를 악마로 설정하고, 이를 명확하게 구분하며 명확하게 해석하는 방법을 쉽게 학습하도록 교재를 구성하고 있어요. 본 교재에는 6DEVILS뿐 아니라 PART1에서 학습하는 6 little devils도 설정하고 있어요. 6DEVILS 외에 문장의 동사 부분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지 문법 지식 여섯 가지를 6 little devils로 설정하여, 이를 PART1에서 먼저 학습하고 PART2에서 6DEVILS를 구성하도록 되어 있어요.

이렇게 6DEVILS, 6 little devils를 나누어 설정해 놓으니 영어구문독해를 위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학습해야 하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또 이 6DEVILS가 명사, 형용사, 부사 3가지 의미로 해석되는데, 명사는 빨간색, 형용사는 파랑색, 부사는 노랑색으로 나타내어 학습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 점도 좋았어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색상 차이를 두어, 동일한 단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각각으로 쓰일 때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하니 눈에도 잘 들어오고 이해도 더 빨리 되는 것 같아요. 이와 같이 각 파트 별 각 데블마다 저렇게 삼색을 통해 직관적으로 구분 지을 수 있게 배려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학습자는 영어구문독해 시 명사적으로(빨갛게) 해석할지, 형용사적으로(파랗게)해석할지, 부사적으로(노랗게) 해석할지 결정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겠죠. 이렇듯 <영어구문 6DEVILS 식스데블즈>는 학습자를 배려하는 구성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이 장점인 듯싶어요.


PART1의 little devils는 핵심 포인트와 예문을 통해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면, 식스 데블즈는 PART2에서 각 데블 도입마다 핵심이 되는 것을 짚고 가요. 이는 세부 영역으로 들어가서도 마찬가지에요. 그 단원에서 학습할 데블에 대한 핵심 설명을 배치하여 각 데블의 이해를 도와요. 이를 바탕으로 단원에서 학습할 데빌이 들어가 있는 대표 예문과 추가적인 예문들을 학습하고요. 예문이 많아서 각 데블을 잘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각 데블 마지막에 EXERCISES DEVIL이 제시되어 각 단원별 학습했던 데블과 관련된 예문을 복습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어요.

PART3에서는 전국연합학력평가 지문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실전 연습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고1문제를 다루고 있는 만큼 중고등학생에게 최적화된 실전 예문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교재의 마무리 단계인 만큼 본 교재를 통해 영어구문독해를 학습했다면 무리 없이 실전연습을 할 수 있어요.
<영어구문 6DEVILS 식스데블즈>는 핵심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 짚어주고, 영어구문독해 시 식스데블즈를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하는지도 직관적으로 인식시켜 주기 때문에 학습하는 데 있어서 훨씬 효과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흥미로운 666개 예문과 고1전국연합학력평가 기출 지문을 수록하고 있다는 점도 좋았어요. 무엇보다 구성이 학습하기 좋게 이뤄져 있고 예문이나 분량이 부담스럽지 않은 학습량이라는 점도 학습 동기를 부여했어요. 이 책으로 공부하면서 영어구문을 독해하는 데 있어서 좀 더 쉽고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물론 한 번 읽는다고 영어 독해 실력이 확 늘진 않겠죠. 여러 번 회독하며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러면서 실전 문제를 통해 자기 실력도 검증해 보고, 영자 신문이나 원서 같은 것으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 보는 것도 영어 실력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책은 책방통행에서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