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oming 비커밍 - 미셸 오바마 자서전
미셸 오바마 지음, 김명남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Becoming


미셸 오바마의 자서전 <비커밍>을 펼치면미셸 오바마는 더 이상 버락 오바마의 든든한 조력자나 단순히 그의 아내로만 보이지 않게 된다그녀의 평범했던 어린 시절그녀의 꿈그녀의 젊은 날뿐만 아니라 버락의 대선 과정과 버락이 대통령으로 있던 그 시간들 모두 미셸의 삶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녀의 자서전비커밍 안에 담겨있다누군가의 그림자로서가 아닌오직 미셸 본인에게 집중하여 쓰여진 책이라 더욱 의미가 있는 책이었다.


Becoming이라는 제목도 그런 의미에서 지은 제목이 아닐까? 그녀는 버락이 대선에 출마하던 날부터 버락의 대통령 임기가 끝난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미셸'보다 '버락의 아내'라는 수식어로 더 많이 불렸을 것이고, 어쩌면 앞으로도 그렇게 불릴지도 모른다. 개인적인 생각은, 미셸이 이 자서전을 낸 이유 가운데 하나에는 버락의 그림자에 머물던 자신을 드러내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았다. 



미셸 오바마


<비커밍>은 미셸의 자서전답게 그녀의 모든 인생 이야기가 들어있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버락이 대통령 임기 시절, 즉 모두가 버락에게 집중하고 있었던 순간에(물론 그만큼 그의 가족에게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겠지만, 버락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있는 사람이었으니, 그보다는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함) 미셸이 그의 아내가 아닌, 한 사람으로서 느낀 감정이 서술된 부분이었다. 



나는 내 일이 좋았다. 완벽하지는 않을지언정 내 삶도 좋았다. 사샤도 이제 초등학교에 들어가니까, 나도 내 인생의 새 국면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버락이 대선에 출마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모든 계획이 물거품이 될 것이다. 안봐도 뻔했다. 버락과 나는 지난 11년동안 다섯 번이나 선거 운동을 경험했고, 나는 그때마다 내 삶의 우선순위를 지키기 위해서 점점 더 안간힘을 써야 했다. 내 영혼은, 또한 결혼 생활은 그때마다 조금씩 타격을 입었다. 그러니 대선은 우리를 정말로 망가뜨릴 것 같아서 두려웠다. 

-298p



내가 버락 오바마의 아내로 인지될수록 내 다른 면들은 남들의 시야에서 서서히 사라지는 게 아닌가 싶어 은근히 걱정되기는 했다. 기자들은 내 일에 관한 질문은 던지지 않았다. 나를 소개할 때 '하버드 출신'이라는 표현을 빼먹지는 않았지만 보통은 그걸로 끝이었다. 심지어 몇몇 매체들은 내가 병원에서 승진한 것은 내 노력과 자질 덕분이 아니라, 남편의 높아진 정치적 위상 때문이 아닐까 하는 추측성 보도를 내보냈다. 

-323p




(책 날개 부분에 설명된 이야기를 빌려 말하자면) 미셸은 책에서 자신이 일과 가정생활, 그리고 빠르게 상승세를 탄 남편의 정치 경력 사이에서 어떻게든 균형을 잡아보려고 고군분투했던 시간을 허심탄회하게 들려준다. 


또, 그녀는 '흑인' 그리고 '여성'이라는 벽 아닌 벽 앞에서, 사람들이 그녀에게 던지는 시선과 온갖 억측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꿋꿋하게 자신과 가족을 지켜나가는 강인함을 보여주었다. 


미셸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님이 대단한 직업을 갖고 계셨던 것도 아니었고, 그러므로 든든한 빽이나 배경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을 깎아내리려는 사람들에게 미셸은 좋은 표적(?)이 되었을 것이고 갖은 시기와 질투도 많이 받아왔을 것이다. 그런 그녀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한 이야기는 우리의 삶에 귀감이 될 것이며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인물로 남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비커밍 #미셸오바마 #미셸오바마자서전 #베스트셀러 #전세계화제작 #becoming #여성아이콘 #여성롤모델 #웅진지식하우스 #아마존1위 #퍼스트레이디 #버락오바마 #오바마 #희망의아이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