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좌충우돌 중학생을 위한 5
태기수 지음, 이철민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중학생을 앞두고 있으니, 책 제목이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이라는 글자에 관심이 갔습니다.

중학생이 올라가면 우리 아이가 글쓰기는 잘 할지,

갑자기 걱정아닌, 걱정이 생기는 시점인것 같아요.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를 읽기 전,

들어가는 말을 읽으면서

많은 공감이 가기도 했던 부분입니다.

잠시 젖먹이 시절로 돌아가보면, 우리가 어떻게 말을 배웠는가..

잠시 고민에 빠져보기도 했어요.

작가님의 말을 읽으면서

아..우리가 억지로 배운게 아닌데...

정말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해서

배웠는데...라는 생각에 잠겼습니다.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의 책 구성이 독특해서

눈길이 갔어요~중학교 2학년 위기철이라는 학생과의

사이에서 글을 알아가는 시간이더라구요~

그러면서 중학교 2학년이라고 하니...

시한폭판이라는 표현과 중2병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니

갑자기 푸훗~웃음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저도 우리 아이들과 중2병을 치르게되지 않을까..싶은

생각도 들었구요.ㅎㅎㅎㅎ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에서 기철학생과 함께 풀어나가는

글쓰기 수업.^^

단순히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개념만 안내해주는 것이아니라,

실제 중학교 2학년인 기철이를 통해서 배우는 글쓰기

수업이라서 더 즐겁게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속에서 기철이와 함께

여러가지 글쓰기 tip이 나왔는데요..

그 중에서,

"글쓰기는 관찰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말이 참 공감갔어요.

감각을 통해서, 청각과 후각 등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관찰을 해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는 법이래요.

그래서 관심 대상에 대한 애정을 갖고 바라보며

생각의 시야를 넓히라는 말이에요.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의 네 번째 시간에서는

내가 아닌, 다른 존재가 되어보라는 시간이에요.

지금의 내가 아닌 다른 생명체가 되어보는 상상의 시간을

가져보라는 말이더라구요.

우리가 어떤 동물로 변신해볼지 상상해보는건 어떨까요?

저도 이 부분을 읽으면서,

글쓰기 수업을 통해서 아이들과 함께

내가 변하고 싶은 동물을 상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재미있게 잘 읽히는

수많은 이야기들은

시작-중간-끝의 3단 구성을 취하고 있어요.

결말을 쓰는데 있어서 내가 원하는 스토리텔링으로

원하는 후반부를 완성해보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릴레이 소설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후반부를 완성하는

이야기가 참 재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아이들은 선생님을 릴레이 소설에서 이미 죽이고 말았다는 이야기가..

역시 아이들의 상상력이란..^^ 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아이들과 함께 릴레이 소설을 쓰면서

글쓰기의 재미를 한번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뒷부분에는

글쓰기 수업에 대한 방법이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가 있다면

이 방법을 통해서 천천히 한번 접근해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글쓰기를 어떻게 지도해줘야할지

어려워하는 엄마들이 솔직히 많거든요.

이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책을 통한다면,

내 아이의 글쓰기 수업이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