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은재 사계절 아동문고 100
강경수 외 지음, 모예진 그림 / 사계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의 한가운데서 사계절 아동문고 100권과 101권이 나왔단다.

그 중에 나는 사계절아동문고 100권을 만나보았다.

코로나19 속에서 사계절아동문고의 100권과 101권의 등장이

왠지 뭔가 비장함이 더 느껴졌다.

제목도 정의로운 은재이고, 책 표지 속 저 아이의 행동이

의미심장해보이기도 했다.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하고......

 

사계절아동문고 100권 기념 작품집이니, 책을 펴면서

여는 글을 꼭 읽어보았다.

코로나 19속에서의 우리 아이들은 정말 어른들도 상상해보지

못한 일들을 겪은 세대라 할 수 있다.

평험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는

지난 기나긴 시간들이기도 했고...

'지금, 오늘의 어린이들에게 어떤 사람, 어떤 사건, 어떤 시공간이 자신을

이전과 다른 나'로 만드는 계기가 될까요?' 의 물음이 쓰여있었다.

이 물음에 대한 응답이 사계절아동문고 100권과 101권 이 두 권의

열세 편의 동화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을 돌아보고 나아가야 할

내일을 가늠해 보면 좋겠다는 취지란다.

여는 글을 읽으면서부터 이 사계절아동문고 100권이 어떤 의미를

우리에게 줄지, 짐작이 되었고,

아이와 함께 차분하게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사계절아동문고 100권에는 총 6편의 단편 동화가 실려있다.

작가님들의 이름만 봐도 느낌이 오는..^^

워낙 유명한 작가님들이셔서...더 기대가 되기도 했다.

사계절아동문고 100권의 제목이 <정의로운 은재>여서그런지,

오하림 작가님의 <정의로운 은재>부터 얼른 읽어보고 싶었다.

은재는 사람이름인지, 왜 앞에 정의로운이 붙었는지.......

 

아이들은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제목그래도 정의로운 일을 하고 있었다.

누군가 정희롭이 않은 일, '잘못'을 했을 때만 작동하는

양동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정의로운 은재>에서

"나쁜아이는 어떤 아이인데?"라는 물음이 나왔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도 아이도 잠시 생각에 빠졌다.

나쁜아이란 과연...기준이 뭘까? 설마, 선입견을 갖고 판단을 하는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정의로운 은재>의 결말이 조금 씁쓸했다.

은재 입장에서는 친구를 위한 말이였는데, 이것이 오히려

은재의 정의롭지 못한 행동이었음을 알려주는 결말......

정의로움의 기준은 과연 뭘까.....고민하게 만드는 내용이었다.


마지막 강경수 작가님의 <바이 바이>는 환타지적인 요소가 섞인 동화이다.

좀비에 쫓기는, 좀비가 되어가는 소년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좀비 소년 앞에 나타난 강아지, 그 강아지로 인해서

마지막까지 나를 찾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그려져있었다.

누워서 강아지를 끼고 하늘을 바라보며 나의 존재가 사라질꺼라는

두려움에 있고, 왜 이전에는 이 모든 것의 아름다움을 자세히

보지 못했을까하는 부분을 읽으면서

더 안타까움이 느껴졌다.

이 부분을 읽으며, 지금의 나, 지금의 현실을

좀더 소중히 다루고, 느끼고, 감사하게 생각하며

지내야겠다는 생각이 더 들었다.

아이들의 책이지만, 어른도 함께 읽으면서

한번 더 고민하고, 깊이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

감사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