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도둑을 찾아라! 숨 쉬는 역사 13
고수산나 지음, 김준영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 경기도 우수출판물 제작지원 선정작인

청어람주니어의 <유물 도둑을 찾아라!>를 만나보게 되었어요~

간만에 역사동화를 만나게 되니, 설레이기도 했어요~

 

<유물 도둑을 찾아라!>는 금관총 유물 도난 사건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더라구요.


 

이야기의 시작은, 김 씨네 주막집에서 시작됩니다.

김 씨네 주막은 복덩이 순금이네 주막집입니다.

장사가 잘되어서 주막집을 넓히려고 야트막한 동산을

파는 공사중이었어요.

순금이, 기복이, 정수는 공사를 하기 위한 곳에서

흙을 파내며 놀이를 하며 지냈습니다.

 

그러다가 흙더미 속에서 매끄러운 초록빛 돌을 발견하고,

그게 바로 경주의 먼 옛날 신라의 보몰일 수도 있다는....

바로 왕릉의 발견이었던 것입니다.

 

경주의 보물, 신라의 보물의 발견인데..

일본인이 신라의 왕릉에 손을 대게 된것이죠.

그러고는..순금이네는 왕릉 발굴을 위해서

당장 이사를 가라는 통보를 받게 됩니다.


 

신라의 보물을 발견한 이야기, 당시는 일제 강점기 시기를 전해줍니다.

책 중간마다 그시대 역사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니까

동화도 읽고, 역사도 알고, 우리 역사를 더 재미있게 이해하는

시간이 되게 해주는것 같았어요.

 

일본의 지배를 받던 일본 식민지 시대에 대한 역사를 잘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우리의 왕릉의 손에 우리는 만져보지도 못하면서

일본인의 손길이 닿아야만 했던 일들...

지금의 우리는 책으로만 듣는 이야기라서 크게 와닿지는

않지만, 당시에는 정말 슬프고 가슴 찢어지는 일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아이들은 11살이 되고, 조선 총독부 박물관에 가요. 아이들이 다섯살 때 발견한

유물도 직접 보게 되고, 황금 왕관, 황금 허리띠 등 수십 개의 빛나는 유물들을

관찰하게 됩니다.

천년의 세월을 느낀 아이들은 유물을 보며 반가워했습니다.

 

그리고 35페이지에서

순금이를 보고, 청주댁 아주머니의 말을 읽고는

우리 딸은 이 부분이 살짝 기분 슬펐대요.

 

"계집애를 뭐하러 학교에 보내요? 고양이 손을 빌려야 할 만큼 바쁜데,

집에서 일 시키다가 시집이나 좋은 데 보내면 되지."

 

당시의 여자 아이들을 위한 교육 차별을 읽고,

속상했다고하더라구요~ 이 책속에서의

순금이는 당차고, 씩씩한 여자 아이라면서요.^^


그러던 어느 날, 임금님의 무덤에서 유물을 훔쳐가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경주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사람이 범인을 잡고 싶어 했어요.

사람들은 화가 났고, 유울해했고 슬픔에 빠졌습니다.

 

순금이, 기복이, 정수, 이 11살의 아이들이

유물 찾기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열 한살의 아이들이 나라의 보물을 찾을 수는 있을지,

그것도 시대가 일제 강점기 속에서 꼬마들이 무섭디 무서운

일본인을 상대할 수 있을지..

책 읽는 내내 조마조마해서 혼났어요.ㅠㅠ

 

경주의 신라 유물, 일제 강점기 라는 주제로

우리 초등 아이들에게 딱딱한 이야기가 아닌,

이해하기 쉽고, 다가가기 쉬운 이야기로

역사를 잘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해주어서

참 감사한 책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우리 가족이 경주를 참 사랑하거든요.

가본지가 너무 오래되긴 했어요.ㅠㅠ

경주 불국사와 동굴과월지를 정말 좋아하거든요.

 

<유물 도둑을 찾아라!>을 읽고나니,

신라의 달밤을 꼭 다시 한번 보러 가고싶어졌습니다.


<유물 도둑을 찾아라!>과 함께 온 마스킹 테이프에요~!

문양이 있는데...보이실까요?^^

우리 딸, 마스킹 테이프 보더니 좋아해주었어요^^

 

<유물 도둑을 찾아라!>과 함께 온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해서

그림을 하나 그려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한참을 스케치 하더니 무엇을 그렸는지

설명을 해달라고 했어요~

 

그림의 왼쪽은 경주의 신라시대에서 달밤이 뜬 날,

사람들이 탑돌이,탑 주위를 돌고 있는

그림이래요~

오른쪽의 그림은 조선시대의 세 아이들이 뛰어 놀고 있는 그림이래요.

반, 반씩 그린 이유는,

경주의 신라 역사와 조선시대의 역사가 함께 이어지고 있고...

그것의 역사가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음을

표현해보고 싶었다고 하더라구요.^^

 

<유물 도둑을 찾아라!>를 정말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괜히,2021 경기도 우수출판물 제작지원 선정작이

아니구나~~를 느꼈습니다.^^

간만에, 정말 역사동화를 참 재미있게 읽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