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수학법정 3 - 도형,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5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의 최애 초등과학전집인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를 만나는 시간!

과학공화국에는 과학만 있냐구요?

아니요~!!! 과학공화국에는 수학법정도 있답니다.

수학은 다른 모든 과학의 원리를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학문이거든요.

그래서 과학공화국안에 수학법정을 만들어서

수학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시간이 있는거래요^^

그래서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에서

3. 도형을 만나보았습니다.

과학공화국 수학법정 3. 도형은 도형의 합동에 관한 사건부터

사각형에 관한 사건, 피타고라스 정리에 관한 사건,

넓이에 관한 사건, 입체도형에 관한 사건,

교과서 밖의 수학에 관한 사건들로 이루어져 있어요.

첫번째 이야기는 삼각형의 합동을 말해주는

삼각형 땅을 옮기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과학공화국에서 도로를 재정비하겠다며 발표했는데,

농민들은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였어요.

그래서 자신들의 땅과 똑같은 땅을 보상해주기로 했는데...

삼각형 땅의 모양을 재는 것에서 문제가 발생한거죠.

그래서 수학법정에서는 자만 이용하여 삼각형 모양의 땅을

다른 곳에 똑같이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뭔지 이야기가 진행되었어요.

바로 이 이야기는 삼각형의 기준점을 중심으로 대칭점을 찾아서

새로운 삼각형을 만들면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수학법정의 이야기였어요.

삼각형의 기준점과 대칭점의 개념을 도로재정비라는 이야기를 통해서

재미있게 알려주니까 아이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그리고 과학공화국 수학법정 3. 도형을 읽으면서

아이도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이고,

저도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이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관한 사건을 다룬 부분이였어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떠올리면 왠지 그냥 이름만 들어도

어려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거든요~

그런데,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을 통해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설명하는게 이렇게 쉬운거였나? 하고 놀라웠어요.

 

<대각선으로 자는 침대> 이야기에서는 키가 250센티미터가 되는

농구 선수가 축제에 초대를 받았는데, 그곳에서 자신의 키에 맞는

침대가 있는 숙소를 찾아야만 했어요.

그런데, 호텔마다 가로 1미터에 세로 240 센티미터였어요. 그런데 반짝호텔에서는

키가 250 센티미터인 사람도 다리를 쭉 뻗고 잘 수 있다고 자신있게 이야기를 했어요.

그래서 사기죄로 고소를 당한 일이 벌어졌는데요.

이 사건 속에서 우리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피타고라스의 정리란 직각삼각형의 세 개의 변을

a, b, c라고 하고 변 c에 대응하는 각이 직각일 때,

a제곱 더하기 b제곱의 합은 c제곱과 같다는 것을 뜻해요.

그래서 키가 250센티미터인 농구 선수가 세로 240센티미터인 침대에서

충분히 잘 수 있다는 것은 대각선으로 누워서 자면 충분히

다리를 쭉 뻗고 자고도 10센티미터의 여유가 생길 수 있다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덕분이라는 것이에요.^^

그리고 우리집 초딩 딸이 과학공화국 수학법정 3. 도형의

피타고라스 정리를 설명해준

<재활용 정사각형> 사건도 정말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라고

말해주었어요.

 

어릴 때 부터 철공소에서 자고 자란 위거는 아버지와 할아버지에 이어서 3대째

철판을 잘라 여러 가지 철제품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었어요.

철공소를 세계 제일의 철공소로 만들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추기에 도전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나뒹구는 철제들을

이용할 방법을 찾는 이야기에요.

이 자투리 철판으로 정사각형 식탁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의

이야기 속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들어있었는데요.

우리 아이는 자투리 철판을 이용해 정사각형을 탄생하는

이야기가 이렇게 수학적 사고로 연결된다는게

신기했다고 해요.

<교과서 밖의 수학에 관한 사건>에서는

오일러의 법칙과 뫼비우스의 띠 등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들이

실려있어서 수학도 배우고, 재미있는 동화 책 한권 읽은

기분이었다고 하네요.

과학공화국 수학법정 3. 도형을 읽은 우리 딸이,

"엄마~ 이게 법정에서 대화하는 이야기잖아~~그래서 그런지

과학이다~ 수학이다~의 책이 아니라, 그냥 책 한권 재미있게 읽은

느낌이야~ 그래서 더 편안해~"

라고 말해주더라구요.

그래서, 요즘 문해력을 위해서 꼭 필요한 책이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가 딱이구나! 필독서이겠구나

싶은 생각이 더 들었어요.

단순히 과학적, 수학적 개념을 전달해주는 게 아닌,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아이가 개념을 알아가게 만들도록

이끌어주는 책이거든요.

그래서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를 만난 타이밍이

참 적절하게 잘했구나 싶었어요.

그러면서 이번에 본인이 스스로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의

한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ㅎㅎㅎㅎㅎ

과연 과연~~~^^

우리 딸이 만들어 본,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의 이야기는

사각형을 생각했대요 그래서 스퀘어 마을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각사각 씨가 등장하고, 다그려 공방이라는 장소도 등장합니다.

ㅋㅋㅋㅋ

각사각 씨가 다그려 공방에 있는 그리니 형제에게

사각형을 그림을 그려 달라고 했대요.

그런데, 그리니 형제가 그려준 사각형은

정말 말도 안되는 사각형이었던 것이죠.

그래서 이 이야기를 통해서

사각형이 되는 조건을 배우게 된다는

초등 4학년 우리 쪼꼬미가 써본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의 사각형이 되는 조건이었습니다.

아이가 직접 써본 수학법정 이야기를 읽고,

조금 놀랍기도 했고, 기특하기도 했어요.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을 읽고 이렇게

아이도 스스로 수학법정 이야기를 생각해보며

글을 써봤다는 사실에 정말 큰 칭찬을 주었어요.

이 모든 것이 과학공화국 덕분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