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22권 세트 - 전22권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차용욱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이번에 수학자가 들려주기 위한 수학이야기 중에서

<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이야기>

만나보았습니다.

사실, 피타고라스의 정리...단어만 봐도...

쉽사리 손이 가지 않았어요.

ㅋㅋㅋㅋㅋ

엄마인 저도 쉽게 손이 닿지 않은 책인데...

아이는 더더욱???

ㅎㅎㅎㅎㅎ

피타고라스가 지금부터 약 2500여 년 전에

발견한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그 후

수학자나 수학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 의해

고안된 367가지나 되는 각양각색의 증명 방법을 갖고 있어요.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수학자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손쉬운 접근과 명쾌한 이해를 허락하면서

삼각형이란 기본 도형이 갖는 불멸의 수학적 진니를

맛 볼 수 있게 해줬기 때문에

여전히..많은 사람들이 알고, 관심의 대상인 것 같다고 하네요.

<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이야기>는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어떻게 탄생되었는지부터 시작해서

여러 학자들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어떻게 증명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잘 나타나있어서 좋았어요.

초등 6학년의 각기둥과 각뿔에서 시작하여

중학교때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나오고,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도형의 방정식, 삼각함수에서 이용되는

피타고라스의 정리입니다.

피타고라스가 우선 내 소개를 하기 전에

우리 학생들에게 사과부터 먼저 한다고 했을때..

빵 터졌어요. ㅋㅋㅋㅋㅋ

특히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하는 말이더라구요.ㅎㅎ

"우리 학파에서 이 정리를 발견해 여러분들이 공부해야 할

수학 내용을 더 늘려 놓은 셈이 되어

미안한 마음을 항상 갖고 있었지요.

이번 기회를 통해 나 피타고라스를 비롯한

우리 피타고라스의 모든 학자들이

정중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라고 읽는데요..ㅎㅎㅎㅎ

아~~~왜 공감이 가지요? ㅋㅋㅋㅋ

피타고라스 선생님!! 정말 대단한 일을 하신것 같아요!

라고 말하고 싶더라구요. ㅎㅎㅎㅎ

피타고라스는

"직각삼각형 빗변 길이의 제곱은 나머지 두 변 각각 길이의

제곱의 합과 같다"를 증명했어요.

그림으로도 그리고, 정리도 하고,

증명까지 한 사람인거죠.

이것을 발견한 배경이 참 재미있었어요.

피타고라스가 살고 있는 동네의 큰길 옆에

어떤 집이 타일로 예쁘게 장식되어 있었대요.

그 타일벽을 보면서 피타고라스는

갑자기 눈에 띄는 모양을 발견하면서

직각이등변삼각형들이 두드러지게 보인거죠.

타일을 바라보다 직각이등변삼각형을 발견하게 되고,

오늘날 이것이 피타고라스가 탄생된 배경이라니....

정말 위대한 발견은 별것 아닌 곳에서

탄생하는 경우가 참 많은것 같아요.

피타고라스의 정리의 역증명에서는

명제와 명제의 역에 대한 개념도 알게되었어요.

명제는 참과 거짓이 분명하게 결정되는 '....이면 ....이다' 방식으로

진술된 문장이나 수식을 명제라고 하고,

명제의 역은 'p이면 q이다'에서 가정과 결론을 바꾸어 놓은 명제

'q이면 p이다'를 처음 명제의 역이라고 한대요.

 

자음과모음의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를 함께한 시간동안

아이 뿐 아니라, 엄마도 많이 성장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이의 초등수학을 위해서, 수학적 문해력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문제집만 무조건 많이 풀게해야할까?

수학관련 강의를 많이 접해줘야할까?

아니면 학원으로 가야하나...

많은 고민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옛날 선배맘들이 강조했던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를 왜 강조했는지...

제가 직접 아이와 함께 읽어보면서

그 이유를 직접 깨닫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이 책을 보면, 어? 어렵겠다? 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사실일꺼에요.

하지만, 직접 읽어보면, 수학자와 함께

여행이나, 체험학습 가는 기분이 들어요.

그 속에서 수학적 개념의 역사과 배경원리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해줍니다.

저는 이렇게, 수학원리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해주는 부분!

암기식이 아니라, 글로써 학자의 입을 통한 수학개념을

깨닫게 된다는 점!!

이런 부분들이 정말 만족스럽더라구요.

아이도 직접 읽어보면서 점점 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속으로

빠지는 기분이 든다고 말해주니까...

정말 뿌듯함과 함께 행복감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계속....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함께 할꺼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