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양서윤 지음, 송효정 그림 / 개암나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협찬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노란색의 표지와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제목이 눈길을 끌었어요.

아이들도 노오란 표지와 책 제목을 읽으며

햄버거? 스테이크? 어떤게 더 위험할까?

한번씩 고민을 하기 시작하더라구요.

 

 

개암나무의 우리는 민주 시민 시리즈인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이슈화 된 문제들을

아이들이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담아놓았더라구요.

제목을 딱 봤을때, 사실, 햄버거병이 먼저

떠오르긴 했어요. 맞아요.

햄버거병으로 인한 일을 말한 거더라구요.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속에는

구제역, 조류 독감, 수입 농산물, GMO, 바나나의 위기,

살충제 연어, 용혈성 요독 증후군, 살충제 달걀,

멜라민 분유, 미래의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요.

이 책을 만나기 전, 어떤 꼬마가 저에게 물었어요.

"이모~ 저는요 애플 망고를 좋아해요" 라고 해서

제가 "이모는~ 우리나라 계절 과일을 더 좋아해~"

라고 대답을 했었는데요.

그 이후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속 '수입 농산물'을

읽으면서 보니까..

아..맞다, 요즘 아이들은 수입 과일을 더 많이 찾고, 그때, 그 아이도

나에게 그렇게 이야기를 했지..라고 기억이 떠오르더라구요.

맞아요, 우리 딸도, 사실, 씨없는 포도, 애플 포도, 무슨무슨 포도..

포도의 종류도 정말 많던대..그러한 포도들을 정말 좋아해요.

그러한 과일들을 사면서 거의 칠레산이 많았는데요.

사실, 그런 과일들을 사면서 찝찝하긴 했어요.

내가 내나라에서 굳이 멀리 칠레에서 온 과일을 사야하나..

생각이 참 많이 들었거든요.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속 '수입 농산물'을 읽고나니,

사실 몰랐던 내용은 아니었지만..

더 수입 농산물을 먹이고, 구입하기 싫어지더라구요.

우리 딸도 이 책을 읽고나서 수입 농산물 보다는

우리의 계절 과일을 더 많이 사랑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우리 아들이 특히 관심갖고 읽었던 부분은

'살충제 연어'에요.

연어를 참 좋아하는 12살 아들이에요.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속 살충제 연어에 대해서

나왔길래, 꼭 읽어보라고 하니까...

앞으로 연어 어떻게 먹지? 하며 고민에 빠지더라구요.

자기는 연어가 정말 좋은데....안먹을 수 있을까?

라면서요. ㅎㅎㅎㅎㅎㅎ

칠레의 연어 양식장엔 항생제 사용량이 엄청 많다고 하네요.

노르웨이보다 항생제를 약 834배 사용한다고 나와있는 것을

읽으면서 헉 했답니다.

뭐..10배, 20배도 아니고,,,834배라니..

정말 상상이 안가는 숫자더라구요.

그래서 칠레 정부가 항생제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지만,,

그게 하루아침에 없어지는게 아니란 것도 아직은 여전히

문제 속에 남아 있다는 거지요.

이후, 마트에서 연어를 만나었는데요..

저는 자동으로 고개가 돌려지더라구요.

흑...슬픈 현실입니다.

연여 양식장의 환경도 좋은 환경으로 점차 나아지기를

바라는 숙제로 남아있다고 해요.

우리 몸에 좋다고 매스컴을 통해서 많이 알려진 연어의

불편한 진실....참 마음 아팠습니다.

<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을 읽고,

오빠랑 속닥속닥 이야기를 나누더라구요.

무얼 하나~? 하고 봤더니..

오빠가 구제역에 관한 내용을 만화컷으로 그려보라고 했다며

아이디어를 주었다고 하더라구요.^^

제목: 구제역을 예방하자 래요. ㅎㅎㅎ

돼지는 꿈속에서 구제역에 감염이 되어서

땅속에 파묻히게 되고, 마트에서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가

싸게 팔리고, 한참, 세월이 지난 후에는

백신 연구가 개발이 되어서 구제역 백신이 나왔다는

그런 이야기를 만화컷으로 그린 거더라구요.^^

우리가 먹는 먹거리의 안전은 언제 끝날까싶어요.

안전하다고만 생각했던 햄버거가 이제는 결코 안전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고, 정말 책 제목 그대로, 스테이크가 더 안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여러가지 육류를 섞어서 만든 패티를 잘 익혀야

우리 몸에 안전한 것인데...사람과 기계가 하는지라

그 한번의 실수가 정말 큰 병을 일으키게 되는 거래요.

이뿐 아니라, 우리가 늘 먹는 과일, 생선, 곡물 등에

대한 여러가지 이슈화된 사건들을 읽고 나니까

먹거리에 대한 불신이 좀 커졌다는게 단점이기도 합니다.

정말 먹을 것이 없네요.

슬퍼요.

부디 안전한 먹거리로 모든 이가 안전하고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