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 반갑다 사회야 25
김해창 지음, 나인완 그림 / 사계절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사계절 출판사, 반갑사 사회야 시리즈 25번째 도서인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입니다.

제목부터 강렬하게 다가온 느낌이었어요.

아이들 아빠는 제목을 보더니,

이거 너무 일본을 공략한거 아닌가? 말을 했고,

우리 아이들은 돈카츠는 맛있지~ 맞아맞아~

라며 반응이 달랐답니다.

ㅎㅎㅎㅎㅎㅎ

암튼, 결론은 제목이 평범하지 않게

강렬하게 다가왔습니다.

 

 

반갑다 사회야 25권인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는

일본은 어떤 곳이고, 한국과 일본의 관계,

일본의 정치와 법, 일본과 이웃 나라의 관계,

일본의 생활, 문화, 교육 등에 대해서

일본의 모든 것에 대해서 나와있더라구요.

이렇게 일본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온 책은

엄마인 저도 처음 만나봅니다.

단순히, 우리 한국사에서 일본에 대해서 접했보았고,

일본만 따로 실린 책은 만나보지 못했거든요.

 

한국과 가까운 이웃나라, 일본은 참 가까운 나라이지만

사이는 참 안좋은건 사실이죠.

35년 동안 우리나라를 식민 지배를 하면서

온갖 고통을 안겨주었기에,

여전히 그부분에 대한 문제는 끊이지 않는

사이입니다.

특히 일본군 성 노예 문제는 한국과 일본 사이에

예민한 문제이죠.

아직까지도 가슴아픈 상처로 남아있고,,

그 당시 상처받은 할머니들께서는 한 분, 두 분

이 세상을 떠나고 계시는데...

언제쯤 그분들의 마음을 편하게 할 날이 올까요.

정말 가슴아픈 우리 역사입니다.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의 제목처럼,

사실, 일본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아요.

그런데 일본의 음식은 좋아해요.

ㅋㅋㅋㅋㅋ

일본 음식 인정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일본의 생활, 문화, 교육부분이

인상깊었어요.

일본인의 성향을 우리가 알고 있던 것 이상,

몰랐던 성향들도 알 수 있었어요.

일본인들에게 본받고 싶은 성향도

솔직히 있더라구요.

 

에도는 오래전부터 정치와 경제의 중심 도시였대요.

굉장히 큰 도시인 만큼, 외식 문화도 발달한 도시라고 합니다.

여러 곳에 시장이 열리고, 튀김, 국수, 장어 등

다양한 음식을 팔았다고 해요.

그래서 일본의 덴뿌라, 장어덮밥 등의 음식이

여전히 인기가 있는 거래요.

가부키는 서민들의 대표적인 문화 예술이래요.

솔직히 가부키? 하면 그냥 개념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요,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를 통해서

배우들의 얼굴 색, 분장의 의미를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재미있게 읽은 부분 중 한 곳이랍니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교육열이 높은 나라래요.

그래서 노벨상 수상자가 엄청나게 많은 나라인가봐요.

이 책의 표현에 따르면

무시무시한 교육열이래요!

ㅋㅋㅋㅋ

하지만 일본도 고민이 있더라구요.

인구 감소가 심해서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도 점점 저출산으로 고령화가 심해지는데,

가까운 일본도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한 문제이네요.

사계절 출판사의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를 읽고나니

초밥이 그렇게 먹고싶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외식이 어려우니까

자꾸 먹고픈 음식들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우고 있어요.ㅠㅠㅠㅠ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를 통해서

일본의 모든~~것을 아는 시간이 되었어요.

가까운 일본이지만, 우리가

너무 모르고 있었던 것도 많았더라구요.

우리가 언제 이렇게 일본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구요.

반갑다 사회야 시리즈인 사계절 출판사의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를 통해서

일본을 무턱대로 미워하지말고,

잘 알고 있으면서 미워할껀 미워해야겠어요.

ㅎ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