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장보고 Who? 한국사 11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최인수 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저 소녀의 늠름함이 전해지십니까?

ㅋㅋㅋㅋㅋㅋ

다산어린이 WHo? 한국사 장보고를 읽고나더니

용감한 소녀가 되었습니다.

ㅋㅋㅋㅋㅋ

5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이

추천해주시는 Who? 한국사를 통해서

우리 아이들의 초등 한국사도 재미있게

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Who? 한국사 장보고를 보자마자

아이들이 하는말이,

바다의 왕자 장보고? 라고 하더라구요.

신랑의 바다를 지키고, 백성들의 삶을 대변하기도 했던

장보고의 삶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장보고의 어린 시절에는

신라인들을 사고파는 노예 시장이 있었어요.

신라인들의 이런 모습을 보고 큰 충격에 빠졌었어요.

자기가 태어난 신라와 신라 사람들을 위해

남은 삶을 바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장보고의 원래 이름은 궁복이에요.

궁복이가 사는 마을과 서쪽마을에 정연이라는 친구와

대결이 펼쳐집니다.

두 녀석은 대결을 통해서

진정한 친구가 되고,

서로의 같은 꿈을 알게 됩니다.

 

서로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데

장군이 되기 위해서는 신분이 좋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하지만 당나라에 가면 신분에 상관없이

장군이 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을 알고

당나라로 향합니다.

 

궁복과 정연은 당으로 가는 뱃길에서

해적을 만나서 멋진 활솜씨로

해적을 공격해요.

당나라에 도착해서 무령군 선발 시험에서

멋지게 기량을 뽐내고 당당히 합격하게 됩니다.

무령군에 당당히 합격한 후,

궁복은 이름을 '장보고'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나기로 다짐해요.

무령군의 생활을 시작으로

장보고와 정연은

무령군 소장으로 임명받게 됩니다.

당나라 사람이라도 쉽게 오를 수 없는 자리에

신라인 장보고와 정연의 소식은 금세 퍼지게 되었죠.

 

장군이 되어서도 언제나 신라인 노예들 생각뿐이었고,

차별받지 않게 살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뿐이었어요.

무령군을 그만두고 장보고는

바다를 향했습니다.

해적으로부터 선단을 지켜야 겠다고 생각한거죠.

첫 출항에서 해적을 무찌르게 됩니다.

바닷길을 안정화 시키고, 무역 활동에도 참여했어요.

그리고 흥덕왕으로부터 진영을 설치할

권한을 받게 됩니다.

신분을 뛰어넘은 일이었어요.

수군들의 훈련에도 직접 참여하며

해적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준비했어요.

이곳에서 장보고와 수군의 활약으로

신라는 안전한 바닷길을 확보할 수 있었던거죠.

장보고는 당과 왜를 오가며 무역활동을 돌보고,

청해진 군사를 훈련하고,

도자기 생산까지 돌보는 일을 했습니다.

바닷길만 안전하게 지켜내신 분이 아닌,

신라의 무역길과 도자기 생산에도

큰 공을 세우신 분이신 것을

알게되었어요.

 

신분을 뛰어넘어 자기의 꿈을 이룬

궁복이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그당시 신분의 제약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정말 어려운 일이었을텐데....

그 꿈을 향해 도전해 나간 정신이 정말

존경스럽다고 했어요.

 

Who? 한국사 장보고를 읽고,

해상왕 장보고를 통해서 그 시대의 삶을

더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워크북을 통해서

퀴즈도 풀고, 역사 논술을 읽으면서

더 생각을 넓혀보기도 하였구요.

 

우리 쪼꼬미가 Who? 한국사 장보고를 읽고,

종이로 배를 만들어 본다고 하였어요.

돛을 만들고, 노를 젓는 방식이네요.

다산어린이의 Who?한국사 책이여서

이 배의 이름도 '다산호'라고 합니다.

 

신라인의 삶을 위한 꿈을 갖고,

신분의 벽을 넘어서 그 꿈을 이뤄내는 모습이

우리 아이들에게 긍정의 힘을 가져다 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어렵다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도전해보는

아이로 잘 자라길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