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문화학교 - 꼭꼭 씹어 먹는
목수정 지음, 설찌 그림 / 동녘주니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삭아삭" 의성어에서 주는 상쾌함~ 문화 를 꼭꼭 씹어먹게 해주는 책이랍니다.
.
각기 다른 문화에 대해 나는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며,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질문을 통해 알아보게 해주는 책이에요.
.
작가님은 책을 들어가면서... 이 책을 어떻게 풀어나가야하는지 <안내서>를 제시해주십니다.
교과연계표시 + 질문을 통한 이야기.. 그리고 한 챕터가 끝나면, <다시보아요>코너를 통해 개념정리도 싹!
.
이 책을 읽으며, 11살 아들 과 많이 이야기 나눴던 부분은... 마침 아들이 우리나라 초대대통령에 대해 물었었는데요, 그 부분이 현재의 우리가 "왜 전통문화를 낯설어 할까" 라는 질문에서 연결이 되더라구요. 이 질문은.. 그냥 당연히 우리는 오랜 세월이 지났기에 우리의 전통 문화를 경험해보지 않아서겠지...라며.. 그냥 그러려니 생각만했지... 이렇게 집어주시니... 한대 맞은(?) 기분도 들었습니다. 오~ 이런!
.
그리고 아들, 딸이 작가님의 의견에 격하게 공감한 부분이 있어요. "놀이를 잃은 어른들" 에서.. 맞아, 맞다며... 본인도 왜 어른들은 밖에 데리고 외출만 다녀오는 것으로 아이들을 놀게해줬다고 생각하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했습니다. 반성하는 어른이 되는 순간이 되어버렸습니다.
.
초 4학년 이상, 고학년 아이들이 꼭 한번 읽어볼 책인것 같습니다. 어른들도 함께 공감하며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
그리고,
작가님은..."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세요~" 의 <자전거> 동요를 만드신 목일신 작가님의 따님이시랍니다~ 프랑스에 살고계시며, 그곳에서의 겪은 다양한 경험도 책속에 베어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