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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리 9세와 미스터리 사건 탐험대 3 - 해적왕의 비밀 ㅣ 찰리 9세와 미스터리 사건 탐험대 3
레온 이미지 지음, 신주리 옮김 / 다락원 / 2019년 3월
평점 :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많은 부모님이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고민하며 초등독서록 작성법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단순히 글쓰기에 치중하기보다는, 책을 읽으며 사고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접근하면 어떨까 싶어요. 초등독서록은 단순히 독후감을 작성하는 과제를 넘어, 아이가 책을 읽으며 얻은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책을 읽는 동안 사고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독서록을 작성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f/e/feia1230/8s5x1GJiHcJFaUWi.jpeg)
이런 고민에 대한 좋은 답이 찰리 9세와 미스터리 탐험대 3권 해적왕의 비밀이라고 생각해요. 이 책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생각을 확장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거든요. 추리와 문제 풀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사고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초등독서록 작성도 자연스럽게 풀어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고 봐요. 단순히 줄거리를 요약하는 대신, 책에서 발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이를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면 좋겠어요.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f/e/feia1230/xwJehlfkXajWyx3e.jpeg)
1. 흥미를 자극하는 이야기 구조
찰리 9세 시리즈는 단순히 재미있는 이야기를 넘어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가 가득해요. 특히 찰리 9세와 미스터리 탐험대 3권 해적왕의 비밀은 해적과 보물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탐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책은 해적왕의 보물과 관련된 복잡한 사건들을 풀어가는 주인공들의 여정을 다루고 있는데요, 초등학생들에게 신비로움과 스릴을 동시에 전달해요.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 아이들은 단서를 통해 사건의 전말을 알아가는 주인공들과 함께 생각하게 돼요. 예를 들어, 해적왕의 보물지도를 해석하는 장면에서는 단서와 힌트를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추리에 빠져들게 되죠. 이러한 이야기 구조는 초등독서록의 큰 고민 중 하나인 '글을 어떻게 써야 할까?'라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나 생각한 것을 정리하면 독서록 작성이 훨씬 쉽고 재미있게 느껴질 거예요.
2. 초등학생 수준에 맞춘 추리와 문제 해결
추리소설이라고 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떠올릴 수도 있지만, 이 책은 초등학생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난이도로 쓰였어요. 주요 등장인물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도 함께 생각하게 돼요. 사건의 진실을 파악하거나 중요한 단서를 연결 짓는 과정은 아이들이 논리적 사고와 관찰력을 연습하기에 딱 좋아요.
또한, 이 책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추리와 문제 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초등독서록을 작성할 때도 이러한 사고 과정을 정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단순히 "무슨 이야기가 있었는지"를 적기보다, "이런 사건에서 나는 어떤 생각을 했는지"를 적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초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쉬운 구조 덕분에 부모님도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토론하기 좋은 책이에요.
3. 문제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기
찰리 9세와 미스터리 탐험대 3권 해적왕의 비밀은 책 중간중간에 아이들이 풀어볼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해요. 이런 문제들은 단순한 퀴즈가 아니라, 독자 스스로 생각하고 추리해야 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를 통해 독자는 단순히 이야기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돼요.
책 속의 문제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어떤 문제는 시각적으로 단서를 분석해야 하고, 또 어떤 문제는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며 논리적으로 추리해야 해요.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이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줘요. 예를 들어, 해적왕의 보물에 숨겨진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등장인물들이 고민하는 장면은 아이들에게도 사고력을 요구해요. 이런 방식은 초등독서록에 필요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봐요.
4. 문제를 만들어내는 아이들의 모습
책을 읽다 보면 아이들은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보기도 해요. 예를 들어, "다음엔 어떤 사건이 일어날까?" 또는 "이 단서를 통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 같은 질문을 스스로 던지게 돼요. 이런 과정은 단순히 책 내용을 요약하는 것을 넘어, 아이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돼요.
실제로 이 책은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보는 과정을 연습하게 해줘요. 이런 과정은 초등독서록 작성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책에서 느낀 궁금증이나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그것에 대한 아이들의 답을 적어보게 하면 독서록 작성이 훨씬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거예요.
5. 초등독서록 작성의 새로운 접근법
기존의 초등독서록은 줄거리를 쓰거나 독후감을 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죠. 하지만, 제대로 된 책 한 권을 읽고 그 내용을 깊이 생각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찰리 9세와 미스터리 탐험대 3권 해적왕의 비밀처럼 사고력을 자극하는 책은 독서록을 작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어요.
이 책은 단순히 줄거리를 정리하는 데 머물지 않고, "나는 이 책에서 무엇을 배웠는가?"와 같은 생각을 아이들에게 하게 해줘요. 독서록 작성이란 글쓰기 훈련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얻은 생각과 배움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닐까요? 초등독서록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면, 이 책이 훌륭한 출발점이 될 거예요.
초등독서록은 단순히 글을 쓰는 과제가 아니라, 아이들이 책을 통해 생각을 확장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과정이에요. 찰리 9세와 미스터리 탐험대 3권 해적왕의 비밀은 이런 과정에 딱 맞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에게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은 물론, 독서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며, 자연스럽게 독서록을 작성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이 책은 단순히 추리소설로만 그치지 않고, 문제 풀이와 사고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줘요. 줄거리 요약에서 벗어나, 책 속에서 배운 것을 스스로 정리하는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선사해 보면 어떨까요? 초등독서록을 작성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 책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