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중학 숨마 국어 비문학 3
김영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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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공부를 도와주다 보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어요. 특히 국어 영역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힘이 모든 과목의 바탕이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비문학독해에 집중할 수 있는 교재를 찾아보다가 중학국어문제집을 꼼꼼히 살펴보게 됐어요. 주변에서도 많이 권해주었던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을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엄마의 선물처럼 건네주며 시작했어요.


오늘의 이야기


1장 하루 공부 분량이 주는 안정감

2장 비문학독해와 다양한 지식의 만남

3장 중등국어문제집으로 미리 준비하는 이유

4장 중등비문학 학습과 수능까지 이어지는 과정

5장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과 체계적인 학습



1장 하루 공부 분량이 주는 안정감


아이에게 중학국어문제집을 건네주었을 때 가장 먼저 살펴본 부분이 하루 분량이었어요. 너무 많으면 지치고, 너무 적으면 성취감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 교재는 딱 적당하다고 느꼈어요.

(1) 부담 없이 꾸준히 할 수 있고

(2) 하루의 학습량이 명확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관리가 쉬워요

(3) 학습 습관을 만들어 주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비문학독해는 꾸준히 읽고 풀어보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 분량이 정해져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2장 비문학독해와 다양한 지식의 만남


비문학독해는 단순히 글을 읽는 훈련을 넘어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과학, 역사, 사회 등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어서 중등비문학 학습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었어요.


아이도 새로운 내용을 접하면서 흥미를 느끼고, 그 과정에서 단순한 문제풀이가 아니라 지식 확장의 경험을 했어요. 중등국어문제집은 단순히 국어만이 아니라 사고력과 배경지식을 함께 키워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3장 중등국어문제집으로 미리 준비하는 이유


주변에서 수능 국어에서 비문학독해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지금부터 중등국어문제집을 통해 미리 다져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비문학독해는 단기간에 실력이 오르는 것이 아니고,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등 시기부터 다져놓는 게 좋아요.

(1) 중학교 때부터 기초를 쌓으면

(2) 고등학교 과정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3) 수능 국어를 준비하는 데에도 힘이 되어 준다고 생각해요



4장 중등비문학 학습과 수능까지 이어지는 과정


중등비문학 학습을 하면서 아이가 스스로 느끼는 변화가 있었어요. 처음에는 어려워했지만 차츰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힘이 붙었어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은 단계별로 구성이 잘 되어 있어서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었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도 자신감을 얻었어요.


비문학독해는 수능까지 이어지는 긴 과정이기 때문에 지금의 작은 성취가 나중에 큰 힘이 될 거라고 믿고 있어요. 중학국어문제집으로 시작해서 중등국어문제집으로 꾸준히 이어가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아요.


5장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과 체계적인 학습


이 교재의 장점 중 하나는 EBS 강의와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단순히 문제집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강의를 통해 더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아이가 혼자 풀다가 막히는 부분도 강의를 참고하며 해결할 수 있었어요.


또한 다양한 영역을 한 번에 다룰 수 있다는 점도 좋아요. 중등국어문제집 중에서도 특히 비문학독해 중심으로 구성된 교재라서 중등비문학 학습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은 엄마가 고민 끝에 선택한 선물이었는데, 아이에게 잘 맞는 교재가 되어주고 있어요.



비문학독해는 단순히 문제를 풀고 맞히는 과정이 아니라 아이의 사고력과 학습 습관까지 연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중학국어문제집과 중등국어문제집을 고를 때 더 신중하게 보게 되었어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3은 하루 학습량이 적당하고,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강의와 함께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재라서 중등비문학을 준비하는 데 안성맞춤이었어요.


아이에게 건네준 엄마의 작은 선택이 앞으로의 공부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발판이 되어주길 기대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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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펴는 한 편의 초등 글쓰기 (5-6학년용) - 중학교 가기 전 갈래별 글쓰기 완전 정복 생각 초등 글쓰기
강승임 지음, 이종혁 그림 / 다락원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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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공부를 바라보면서 늘 고민이 생기곤 했어요. 무엇을 스스로 도와줄 수 있을지, 어디까지는 제가 해야 할지 생각해 보게 되더라고요. 피아노나 미술처럼 전문적인 영역은 학원에 맡기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글쓰기라면 집에서 조금만 신경을 써도 가능하다고 여겼어요. 문제는 글쓰기 주제를 고르고 방향을 잡아주는 일이 쉽지 않다는 거예요. 그래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찾게 되었고 생각 펴는 한편의 초등 글쓰기를 알게 되었어요.


오늘의 이야기


1장. 글쓰기 주제가 늘 막막했던 순간

2장. 생각 펴는 한편의 초등 글쓰기를 처음 펼쳤을 때

3장. 아이와 함께 글쓰기 주제를 따라가며 써 내려간 시간

4장. 달라진 글쓰기 습관과 태도

5장. 집에서 함께하는 글쓰기의 의미


1장. 글쓰기 주제가 늘 막막했던 순간


아이와 글쓰기를 하려고 앉으면 가장 먼저 부딪히는 게 글쓰기 주제였어요. 무슨 이야기를 써야 할지 서로 생각이 잘 나지 않더라고요. 그럴 때는 시작도 못 하고 시간이 흐르기 일쑤였어요.


(1) 글쓰기 주제를 찾는 데 오래 걸림

(2) 아이가 흥미를 잃고 집중하지 못함

(3) 결국 글을 완성하지 못함


이렇게 반복되니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이 커졌어요. 엄마가 도와주려는 의도가 오히려 아이에게는 어려움으로 다가온 거예요.


2장. 생각 펴는 한편의 초등 글쓰기를 처음 펼쳤을 때


책을 받아들고 가장 먼저 느낀 건 글쓰기 주제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었어요. 다양한 주제가 이미 준비되어 있어서 바로 시작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만화와 친근한 설명이 있어서 아이가 쉽게 다가가더라고요.


(1) 글쓰기 주제가 다양하게 제시됨

(2) 친근한 만화와 설명으로 흥미 유발

(3) 바로 글을 써 내려갈 수 있는 구성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장을 넘기면서 분위기가 달라졌어요. 시작하기가 훨씬 편해졌다는 게 큰 차이였어요.


3장. 아이와 함께 글쓰기 주제를 따라가며 써 내려간 시간


처음에는 간단한 글쓰기 주제를 선택해서 한두 문장만 적게 했어요. 그러다가 조금씩 개요를 짜는 단계로 이어지더라고요. 아이가 스스로 문장을 늘려가는 모습이 신기했어요.


(1) 주제를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

(2) 개요를 짜면서 글의 틀을 잡음

(3) 점점 긴 문장을 스스로 작성


무엇보다 글쓰기가 재미있다고 말한 게 기억에 남아요. 억지로 하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글을 써 내려갔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4장. 달라진 글쓰기 습관과 태도


책을 꾸준히 활용하다 보니 아이의 글쓰기 주제 접근이 달라졌어요. 이제는 주제를 스스로 생각해 보려고 해요. 글쓰기가 더 이상 막막하지 않은 거죠.


(1) 글쓰기 주제를 빠르게 정할 수 있음

(2) 스스로 문장을 이어가는 습관

(3) 글쓰기를 놀이처럼 받아들이는 태도


이런 변화가 생긴 건 엄마로서 큰 보람이었어요. 단순히 글쓰기 실력만이 아니라 아이의 자신감까지 높아진 것 같았어요.


5장. 집에서 함께하는 글쓰기의 의미


아이와 함께 글을 쓴다는 건 단순히 학습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앉아서 글쓰기 주제를 놓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쌓이니 서로의 생각도 알 수 있었어요.


(1) 아이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시간

(2) 글쓰기 주제를 통해 대화를 넓힘

(3) 글쓰기 시간을 가족의 일상으로 만듦


결국 집에서 하는 이 시간이 아이에게는 글쓰기 연습이 되었고, 엄마에게는 아이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처음에는 글쓰기 주제를 찾는 게 제일 큰 고민이었어요. 하지만 생각 펴는 한편의 초등 글쓰기를 활용하면서 그 고민이 사라졌어요. 아이가 스스로 글을 쓰고 싶어 하는 태도로 바뀐 게 무엇보다 값지다고 생각해요. 집에서 엄마가 해주는 글쓰기 시간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걸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 앞으로도 이 시간을 꾸준히 이어 가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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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 지구 과학 - 생활에서 출발하는 궁금한 과학 이야기 왜? 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신현정 지음, 김성연 그림 / 다락원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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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게 책을 선물하는 일은 단순히 읽을거리를 주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어요. 특히 초등 시기에는 눈에 보이는 현상을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학습 태도와 연결되기도 하더라고요. 저 역시 아이가 궁금해하는 순간에 맞는 책을 찾고 싶었는데, 그 과정에서 초등과학전집을 선택했어요. 이 책은 문제를 풀기 전에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일으켜 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무엇보다 단순한 이론 설명이 아니라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풀어내면서, 아이가 과학을 생활 속에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어요.


오늘의 이야기


1장. 과학은 왜 자연스럽게 배우는 게 중요할까

2장. 초등과학전집 구성과 특징

3장. 왜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지구과학편의 주요 내용

4장. 일상과 연결되는 초등과학 이야기

5장. 아이가 바뀌는 모습과 엄마의 생각



1장. 과학은 왜 자연스럽게 배우는 게 중요할까


과학이라는 과목은 무작정 문제집을 풀어서 이해되는 성격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에게는 스스로 궁금증을 갖고 답을 찾는 과정이 필요해요. 그래서 저는 책을 고를 때도 단순히 공식이나 이론만 나열된 것이 아니라, 흥미를 이끌어주는 형태를 중요하게 보았어요.


(1) 아이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질문과 연결되어야 해요

(2) 눈에 보이는 사례가 담겨 있어야 해요

(3)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설명이 필요해요


이런 요소들이 모여야 초등과학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생각했어요. 바로 그 부분에서 초등과학전집이 도움이 되었어요.


2장. 초등과학전집 구성과 특징


초등과학전집은 총 4권으로 되어 있어요. 각각의 권마다 주제가 다르고, 삽화가 풍부해서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요. 보통 전집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책은 이야기처럼 흘러가서 부담이 적어요.


책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1) 초등과학 교과 과정과 연결되어 있어요

(2) 생활 속 소재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요

(3) 아이가 직접 궁금증을 이어갈 수 있는 질문형 구성이 있어요


아이도 책장을 넘기면서 자연스럽게 읽었고,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면서 신기하다는 반응을 자주 보였어요.


3장. 왜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지구과학편의 주요 내용


이번에 특히 함께 본 책은 왜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지구과학편이에요. 지구과학편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다이아몬드가 왜 귀한지, 태풍의 원리가 무엇인지 같은 이야기들이 들어 있어요.


이런 주제들은 아이가 이미 학교에서 접했거나 주변에서 듣던 것이어서 더 흥미롭게 받아들이더라고요. 단순한 설명이 아니라 그림과 예시가 곁들여져 있어서 이해가 쉬웠어요. 아이가 책을 읽으며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다시 찾아보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어졌어요. 초등과학을 접하는 데 있어서 이런 흐름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4장. 일상과 연결되는 초등과학 이야기


아이들이 과학을 배울 때 제일 재미있어 하는 순간은 일상과 연결되는 부분이에요. 초등과학전집은 생활 속에서 만나는 여러 현상을 소재로 삼고 있어서 아이가 친근하게 다가가요.


예를 들어, 비가 내릴 때 왜 구름이 무거워지는지, 바람이 강하게 부는 이유는 무엇인지 같은 것들이에요. 이런 부분을 왜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지구과학편에서는 쉽고 명확하게 풀어주고 있어요.


저도 아이와 산책하다가 하늘을 보며 책에서 읽은 내용을 자연스럽게 떠올려 대화를 이어갈 수 있었어요. 그 순간 아이가 직접 체험과 책의 내용을 연결하는 걸 보면서, 초등과학 학습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는 걸 다시 느꼈어요.


5장. 아이가 바뀌는 모습과 엄마의 생각


책을 읽기 전에는 과학이 조금 어렵다고 느끼던 아이가, 초등과학전집을 읽고 난 뒤에는 질문이 더 많아졌어요. 단순히 정답을 아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스스로 궁금해하고 생각하는 태도가 생겼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왜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지구과학편을 비롯한 전집의 내용은 아이가 과학을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도와줬어요. 과학을 공부한다고 해서 꼭 문제집을 풀 필요는 없다는 걸 다시금 알게 되었어요. 책을 통해 호기심이 자극되고, 스스로 배우려는 힘이 생긴다는 점이 참 값지다고 느꼈어요.



아이에게 선물한 초등과학전집은 단순히 책을 읽는 시간을 넘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왜하고 물으면 과학이 답해요 지구과학편은 특히 생활과 가까운 주제를 담고 있어서 아이가 재미있게 받아들였고요. 앞으로도 이런 방식으로 아이가 배움을 이어가길 바라는 마음이에요. 무엇보다 학습은 자연스러울 때 가장 오래 남는다는 사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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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디테일 - 중등부터 시작하는 공부법의 모든 것
한정윤.오인경.윤소정 외 10명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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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인터넷서핑을 하다가 눈길을 사로잡는 기사를 보게 되었어요. 수능 공부에 대한 조언을 전해주는 대학생들의 인터뷰였는데요, 읽다가 어디서 본 듯한 이름이 보였어요. 바로 한정윤이라는 이름이었는데, 순간 책장 속에 꽂혀 있던 공부의 디테일이라는 책이 떠오르더라고요. 아들에게 조금 더 공부에 대한 노하우와 자극을 주고 싶어 준비했던 교재였는데, 이렇게 기사에서 만나니 더 반가웠어요. 기사 속 조언들은 마치 그 책의 연장선 같았고요, 청소년 공부법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다시 돌아보게 해주었어요. 또 동시에 청소년 필독서의 의미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요. 단순히 시험 준비용 책이 아니라 삶 전반에 영향을 주는 지침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늘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기사와 책에서 얻은 깨달음을 정리하면서 우리 집 공부 습관을 어떻게 바꿔왔는지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1장. 기사 속 대학생 조언과 공부의 디테일


기사를 읽으며 가장 눈에 띈 건 “성적을 올린다는 것은 고점을 다지는 것과 저점을 관리하는 것”이라는 말이었어요. 성적의 최고점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수로 떨어질 수 있는 부분을 줄이는 게 성적 향상에 더 직접적이라는 조언이었죠. 이 대목에서 저는 공부의 디테일에서 봤던 문장이 떠올랐어요. 한정윤 저자가 말했던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결국 성적 향상의 열쇠”라는 내용이었어요. 결국 청소년 공부법은 무작정 열심히 하기보다는 방향을 제대로 잡는 것이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들에게도 이런 이야기를 전해주며, 하루 공부 루틴에서 꼭 지켜야 하는 기본 항목을 설정했어요. 기초 개념 복습, 틀린 문제 정리, 그리고 하루 마무리 기록이었어요. 이 세 가지는 청소년 필독서의 기본 원칙으로도 자주 등장하는 내용이라, 아이도 금세 납득하고 따라주었어요.


2장. 청소년 공부법 적용 사례와 계획의 힘


기사를 읽고 나서 저는 아들과 주간 계획표를 새로 만들어 보았어요. 단순히 공부 시간을 채우는 계획이 아니라, “집중할 흐름”을 잡는 데 초점을 맞췄어요. 예를 들어, 내신 준비 기간에는 단원별 요약과 문제 풀이를 병행하고, 수능 대비 기간에는 오답 분석과 모의고사를 중심으로 계획했어요. 이렇게 흐름을 나누어 주니 아들이 덜 흔들리고 집중할 수 있었어요. 저는 이 과정을 보면서 청소년 공부법의 중요한 포인트가 단순한 시간 관리가 아니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걸 느꼈어요. 또, 그 과정에서 청소년 필독서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여러 권의 책 중에서 실제 사례를 담은 부분을 함께 읽으며, 계획과 실행이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확인했거든요. 한정윤의 설명처럼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과정 자체가 곧 학습의 일부라는 걸 실감했어요.


3장. 청소년 필독서와 동기 부여의 연결 고리


아이가 가장 힘들어했던 건 공부 동기였어요. 단순히 성적을 올려야 한다는 목표만으로는 오래가기 힘들었죠. 기사 속 대학생들도 같은 고민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청소년 필독서를 다시 꺼내 들었어요. 단순한 문제집이 아닌, 공부에 대한 태도와 습관을 다루는 책들이었죠. 함께 읽은 뒤 아이와 “오늘 공부가 어디에서 잘 됐고, 어디에서 막혔는지”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아이가 스스로 공부 이유를 찾아가기 시작했어요. 청소년 공부법이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설득하는 과정이라는 걸 몸으로 느끼게 된 것 같아요. 특히 공부의 디테일에서 말했던 “자신을 설득하는 문장 만들기”를 적용해 보니, 아들이 스스로 다짐을 적어 두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어요. 이런 과정이 청소년 필독서와 실제 생활을 잇는 연결 고리가 되었어요.


4장. 실전 중심 루틴과 부모의 역할


실전 연습은 늘 어렵지만 꼭 필요했어요. 기사를 읽고 나서 저는 아이와 함께 주간 루틴을 네 구간으로 나누었어요. 월·화는 개념 정리, 수·목은 문제 풀이, 금요일은 오답 노트, 토요일은 모의고사처럼 진행했어요. 그리고 일요일은 복기와 휴식의 날로 정했어요. 이렇게 구간을 나누니 공부의 흐름이 안정되었고요, 청소년 공부법을 실천할 때 생기는 혼란도 줄어들었어요. 저는 부모로서 관여하지 않고 옆에서 기록을 도와주는 역할만 했어요. 덕분에 아이는 스스로 계획을 수정하며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어요. 청소년 필독서를 참고하면서 매주 작은 체크리스트를 함께 만들었는데, 이 리스트가 공부 대화를 빠르고 간결하게 해주었어요. 또, 한정윤이 강조했던 “효율성을 높이는 습관”이라는 조언을 떠올리며, 시간 대비 효과를 비교해 보기도 했어요. 이렇게 하니 실전 중심 루틴이 아이의 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어요.


5장. 청소년 공부법과 청소년 필독서의 생활화


결국 책은 습관을 만드는 도구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우리 집 상황에 맞는 청소년 필독서를 정리했어요. 아들이 무겁게 느끼지 않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책부터 시작했어요. 읽은 뒤에는 꼭 한 줄 요약을 적게 했고요, 이 요약이 쌓이니 작은 자신감이 되더라고요. 청소년 공부법을 생활화하는 데 가장 중요한 건 “실천 가능한 단계로 쪼개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청소년 필독서를 단순한 책 목록이 아닌, 생활 속 대화의 소재로 활용하니 아이의 태도가 바뀌었어요. 공부는 여전히 쉽지 않지만, 방향을 잡는 힘이 커졌다는 걸 느꼈어요. 그리고 공부의 디테일을 다시 펼쳐 보면서 한정윤이 강조했던 자기주도성의 의미를 다시 되새겼어요. 청소년 공부법이 단순히 시험 점수를 올리는 기술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 삶을 설계하는 힘이라는 걸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기사가 계기가 되어, 책장 속에 있던 공부의 디테일을 다시 꺼내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아들과 함께 청소년 공부법을 다시 점검하면서 생활 속 루틴을 바꾸게 되었어요. 청소년 필독서라는 단어가 단순히 책을 읽으라는 뜻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 학습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기준이라는 의미로 다가왔어요. 이제는 성적 자체보다 그 과정을 통해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이 더 소중하다고 생각해요. 오늘의 이야기가 다른 가정에도 작은 힌트가 되길 바라요. 우리처럼 우연히 만난 기사나 책이 아이의 공부 방향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고 믿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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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 독해력 사다리 4단계 초등국어 독해력 사다리
고윤경 지음 / 다락원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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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하는 공부는 늘 예측하기 어려운 순간들의 연속이에요. 어떤 날은 집중을 못 하고 금방 싫증을 내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눈을 반짝이며 문제를 풀기도 해요. 요즘은 초등국어 공부를 할 때 조금 더 아이가 즐겁게 느끼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러 교재를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다 딸아이와 함께 시작한 초등국어 독해력사다리 4단계가 꽤 잘 맞았어요. 단순히 독해력 문제를 푸는 책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읽는 게 재밌다’고 말하게 만들어 준 교재였어요. 오늘은 그 과정을 주관적으로, 아이의 반응과 함께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1장 독해력을 깨닫는 순간


책을 처음 펼쳤을 때 아이가 했던 말이 아직도 기억나요. “엄마, 이건 어떻게 읽는지부터 알려주네?” 하더라고요. 그냥 문제만 있는 줄 알았는데, ‘어떻게 읽을까’라는 코너에서 글을 읽는 방법 자체를 알려주니 신기해했어요. 저는 이게 단순한 문제풀이용 교재가 아니라는 걸 바로 느꼈어요. 딸아이는 스스로 “아, 이렇게 읽으면 답을 더 빨리 알겠네” 하면서 자기 방식대로 적용해 보더라고요. 그 모습을 보면서 독해력이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생각의 흐름이라는 걸 다시 깨달았어요.


2장 교과 지식과 연결되는 즐거움


다음으로 좋았던 건 지문 내용이 초등국어 교과와 연결된다는 점이었어요. 생활 속 이야기나 교과서에서 접했던 내용이 함께 나오니 아이가 “이거 학교에서 했던 건데” 하면서 반가워했어요. 그 순간 아이의 얼굴이 밝아지는 걸 보니, 공부가 낯선 게 아니라 익숙한 영역에서 이어진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어요. 교재 덕분에 교과 지식과 독해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니, 아이는 “알아본 거라서 더 쉽다” 하고 자신감을 느끼는 듯했어요.


3장 다양한 글 속에서 느낀 재미


아이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여러 종류의 글을 읽을 수 있었다는 거예요. 시, 동화, 편지, 일기 같은 지문이 다양하게 나오니까 지루하지 않았어요. 딸아이는 동화 지문을 읽으면서 “이건 끝이 궁금해” 하더니 문제를 다 풀고 나서도 다시 읽었어요. 그러다 “엄마, 이런 글은 재밌어서 공부 같지 않아” 하며 웃더라고요. 저는 그때 ‘독해력은 억지로 키우는 게 아니라 즐기면서 커야 한다’는 걸 아이를 통해 느꼈어요. 아이가 스스로 즐거움을 말하니, 교재가 정말 잘 맞는다고 확신했어요.


4장 나만의 창작 활동으로 이어진 경험


각 단원의 마지막에 있는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는 우리 집에서 작은 이벤트처럼 되었어요. 아이가 글을 읽은 후 자기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로 쓰는데, 어느 날은 “내가 동화 작가가 된 것 같아”라고 말했어요. 평소 글 쓰기를 귀찮아하던 아이였는데, 이렇게 자발적으로 쓰는 걸 보니 놀라웠어요. 그때 저는 독해력이라는 게 단순히 글을 읽고 답을 맞히는 게 아니라, 읽은 걸 바탕으로 스스로 표현하는 힘이라는 걸 느꼈어요. 아이는 자기 작품을 보여주며 뿌듯해했고, 그 순간만큼은 공부라기보다 놀이였어요.


5장 일상 속 대화에서 달라진 아이


이 교재를 꾸준히 풀면서 일상에서도 변화를 느꼈어요. 책을 읽고 나서 “이 부분은 왜 이렇게 된 걸까?” 하고 질문하거나, 생활 속에서도 “중요한 건 이거지?” 하고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어느 날은 숙제를 하면서 “여기서 중요한 게 뭐냐면…” 하고 혼잣말을 하길래 깜짝 놀랐어요. 아이가 글을 읽으며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는 힘이 커진 거예요. 저는 이게 초등국어 독해력사다리 덕분이라고 생각했어요. 단순히 문제풀이를 넘어 일상에서도 사고 방식이 달라진 걸 보니 부모로서 큰 보람을 느꼈어요.




아이와 함께 시작한 초등국어 독해력사다리 4단계는 단순한 교재가 아니었어요. 아이 스스로 읽기의 재미를 느끼고, 초등국어 지식과 연결하면서 자신감을 얻었고, 다양한 글을 통해 몰입하는 즐거움을 맛봤어요. 더 나아가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까지 이어지면서, 공부가 아니라 자기 이야기를 풀어내는 시간이 되었어요. 무엇보다 일상 대화 속에서도 독해력이 살아 움직이는 걸 보니, 이 경험이 앞으로 아이의 공부 습관에 좋은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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