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tory On ELS
박은주.박아현 지음 / 어라운드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MY STORY ON ELS]서평

지은이 : 박은주, 박아현

출판사 : 어라운드

ELS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소개해둔책이다.

주가연계증권 = Equity-Linked Securities;ELS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이다.

자산을 우량채권에 투자하여 원금을 보존하고 일부를 주가지수 옵션 등 금융파생 상품에 투자해 고수익을 노리는 금융상품으로, 2003년 증권거래법 시행령에 따라 상품화되었다. 일반적으로 ELN(Equity-Linked Note)으로 불리고, 넓은 뜻으로는 신주인수권 증서인 워런트(warrant)도 포함된다.

ELS 하는사람, 만드는 사람, 전하는사람으로 분류를 하여 큼직한 사진들을 삽입하여 지루하지는 않았다.

증권시장의 그 많은 상품들중에 하나의 상품을 소개하는것이라 세부적으로 깊은 정보들은 아닌듯하였다.

어차피 관심을 있으면 직접 설계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이 있어야하니깐 그런듯하다.

소액의 금액을 투자하는것이 아니라 목돈을 투자해서 수익율을내는 개념이다.

ELS는 100만원 이상이면 가능한 상품이다.

처음 접할때는 원금손실 가능성이 낮고 최대한 빨리 조기상환 될수있는 상품부터 접근하는것이 좋을듯하다.

조기상환이 연장되어 과세부담이 늘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ELS는 만기가 보통 3년인데, 조기상환이 되지 않고 만기에 수익상환을 하게 되면 3년 치의 이자가 한꺼번에 몰릴수 있으면 이전에 명의 변경 등 주의해야한다.

ELS는 중,장기 투자자들에게 적합하고 3년정도는 여유있게 운용할수있는 자금이여한다.

자금투자전에 사용목적, 사용시기, 기대수익률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잡아야 할것이다.

원금손실이 발생하는 조건이 얼마인지를 꼭 확인하고, 상환이 연장되고 기초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면 무턱대고 기다리지말고 중도에 상환하는 방법도 고려하도록 하자.

요즘은 베트남, 인도네이사, 태국펀드가 괜찮고 유럽 하이일드도 나쁘지 않다고 한다.

한국밸로 10년연금도 수익면에서는 권한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