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해피 워크 - 행복한 직장의 모든 것은 직장 상사로 통한다
질 가이슬러 지음, 김민석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4월
평점 :
판매중지


[해피워크]서평


지은이 : 질 가이슬러
옮긴이 : 김민석
출판사 : 처음북스

깨어 있는 시간의 반 이상을 보내는 직장이 행복해야 인생이 행복하다. 당연히 말이다.
이책은 상사가 너무 직원들을 위해 좀 헌신해야하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나라에 이런 상사가 있을까 싶을정도로 다방면으로 직원에 대한 배려가 깊어도 너무 깊은거 같다.
조금 현실감은 없었다 물론 좋은 내용은 많았다.

직원들이 절대 잊지 못하는 일 3가지
1. 상사가 잘못을 했을 때 나한테 사과를 했다.
2. 상사는 내가 저지른 정말 바보 같은 실수에 놀랍도록 현명하게 반응했다
3. 상사는 내가 겪은 개인적이고 중요한(기쁘거나, 슬픈)일에 공감하며 격려했다.

반면, 직원들이 절대 용서하지 못하는 일 3가지
1. 상사가 거짓말을 한다.
2. 상사가 직원의 성과나 아이디어를 자기 것으로 가로챈다
3. 내 상사는 팀에 있을 때와 최고 경영진과 있을 때의 태도가 다르다

현명한 상사는 사람들과 평상시에 만날 때나 직장에서 대화를 나눌 때 첫마디가 중요할것이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도록하자
1. 시간있으세요?
잠깐 대화를 나누고 싶어하는 직원에게 "미안해요. 지금은 안돼요. 일이 너무 밀려서요" 대신에
"안녕하세요? 잠깐 시간은 낼 수 있어요. 하지만 시간이 더 필요할 거예요. 그렇죠? 이 일을 마친 뒤 미팅시간을 잡아봐요"
2. 보고서 검토하기
"한번볼까요?" 대신에 "이 보고서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나요?" 라거나 "뭘 도와주면 될까요?"

직원들의 성향에 따라서 다른면을 파악한 부분도 소개되어있다

내향적인 직원
1. 내향적인 직원은 상대방의 말에 귀를 잘 기울인다.
2. 그룹에서 맨 머저 입을 여는 사람은 아닐것이니 회의가 끝난 뒤 찾아가 의견을 들어본다
3. 두서없는 회의에 싫증을 낼수가있다.
4. 귀끔을 환영한다.
5. 다른 직원과 어울리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6. 맨 처음 당신의 사무실 문을 두드리는 직원은 아닐것이다.

외향적인 직원
1. 종종 회의에서 맨 먼저 이야기하고, 다른 직원보다 더 많이 이야기한다.
2. 종종 그룹 앞에서 이야기할 때 편안해한다.
3. 말을 잘하지만 늘 잘 듣는건 아니다.
4. 다른 직원과 잘 어울린다.
5. 철저하게 논의하는게 중요하다고 믿는다.

힘든 대화를 손쉽게 하는 10가지 단계
1. 목표를 안다 - 왜 대화를 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알아야한다.
2. 자신을 안다 - 자기인식과 자기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3. 준비한다 - 힘든 대화를 하기전 정보수집과 상사위의 부분을 파악한다.
4. 강력하게 시작한다 - 상황이 심각할수록 나쁘노식에 보다 직접적으로 말해야한다.
5. 쌓아두지 않는다 - 정말 중요한 문제에 집중해야한다. 문젝 크지 않은 초기에 솔직하게 말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6.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 부정적인 피드백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직원의 성격이나 동기를 추정하지 말고 행동에 초점을 맞추자
7. 감정을 예상한다 - 과장된말을 피하고, 불을 불로 끄려고해서는 안된다.
8. 궤도를 벗어나지 않는다 - 논증을 아무리 좋아하더라도 힘든 대화를 논쟁으로 바꿔서는 안된다.
9. 현명하게 마무리한다 - 대화를 마칠때 요약은 훌륭한 결론이다. 핵심목표를 다시 언급하고 참가자 모두 의견이 일치하는지 확인하자
10. 후속조치 - 어떤 점에서는 사소한 교정 피드백 이후에도 후속 조치가 중요하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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