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머니투데이 특별취재팀 엮음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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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서평


지은이 : 머니투데이 특별취재팀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이 책은 전세계의 경제학자, 경영전략가, 미래학자 등 글로벌 석학들이 5년후 미래를 예측해두었다.
경제적인면에서 현장의 흐름을 읽고 감지하여 경제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경제대안을 다루었다.


앞부분은 저출산과 고령화의 문제, 해결을 제시해두었고, 프린티어마켓을 소개하였다.
이런 인구문제는 경제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미래의 세계시장과 경제는 인구문제를 빼고는 해결될수가 없다.
지금 현재도 중국을 보면 그런점을 바로 체감할수가있다.
세계인구의 1/4를 자랑하는 대륙의 성장 잠재력과 전세계를 흔들수도있는 힘이 점점 키워지고있다.
중국의 정부투자, 가속되는 도시화, 개개인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지난 20년간 소비시장이 4배이상 성장하였다.

 

앞으로 5년뒤, 한국경제가 가야할길을 소개해본다.
혁신하는 마케팅 페러다임으로는 스토리로 기업의 아이덴티를 만드는것이다.
점차 세계는 절약 정신으로 무장한 가치소비의 시대로 가고있다.
판매채널은 온라인을 넘어 저가 모바일커머스가 더욱 확대될것이다.
SNS마케팅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이다.
소비자의 모든것을 파헤치는 빅 데이터 마케팅은 개인 구매경향의 분석이 가능해졌다는 장점이다.
문제는 분석하는 역량에 있다. 제대로 가공하고 쓸모있는 정보가 될지 말이다.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주력 제조업 서비스 및 브랜드의 차별화가 요구된다.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한 주력 제조업 기술 격차 유지를 통한 미드테크시장 공략과 주력 제조업 현지 밀착마케팅을 통한 차별화도 필요하다.
저개발국 등 프런티어마켓을 대상으로 한 미래 시장으로서의 현지 관계 구축해야할것이다.

 

생각보다는 조금 전문적으로 들어가는 책이라 한두번 더 읽어봐야 이해가 될듯하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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