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마디 말로도 박수 받는 힘 - 사람들 앞에 홀로 선 당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
강헌구 지음 / 예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 한마디 말로도 박수받는 힘] 서평


지은이 : 강헌구 
출판사 : 예담


저자는 초등학교 1학년을 두번다녔다. 왜냐하면 선생님께서 출석을 부르실 때마다 제대로 대답을 못했다.
수업중 음악시간에 화장실을 가고 싶었지만 말을 할수없어 화장실 근처에도 못가보고 바지를 적셨다.
지금은 '비전 강연의 달인'으로 불린다.
20년간 2.000여 회 넘게 강연을 하고, 저서로는 [가슴뛰는삶], [아들아 머뭇거리기에 인생이 너무 짧다] 등 있다.
강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나 일반 직장인이라도 프리젠테이션을 할때 한번쯤 읽어볼만한 유익한 책이다.

 

청중의 눈과 귀가 열렸다 해도 입이 열리지 않으면 마음은 열리지 않는다.
청중의 입을 열기 위해선 처음부터 끝까지 그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이루어야한다.
그리고 상호작용의 시작은 질문과 대답이다.
그럴려면 질문과 답은 핑퐁이 되어야한다 예를 들면 뭐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 질문이 아니다.
예, 아니오 가 아니면 청중은 입을 닫는다.

 

좋은 강사는 청중을 위해 이야기한다.
청중이 하고 싶어하는 말을 그들이 즐겨 쓰는 말로 말함으로써 가슴 뿌듯한 자긍심을 심어주는 것이 관건이다.
청중과 한통속이 되어 그들의 편에서 한목소리로 그날의 주제를 다루고, 결과적으로 강사가 의도한 핵심 메시지가 청중의 귀에 살아남도록 만든느것, 그것이 이상적인 프레젠테이션이다.

 

발표와연결의 핵심기법중에서 주의사항 몇가지 소개한다.
1. 사과하는 것으로 스피치를 끝맺는것
2. 멋진 말을 하기 위해 논점에서 이탈하는 것
3. 새삼스럽게 새로운 내용을 도입하는 것
4. 청중과 시선을 맞추지 않고 준비된 결론 원고를 읽는 것
5. 결론을 너무 오래 끄는 것
6. 스피치의 나머지 부분과 같은 스타일로 끝맺는 것
7. 끝나려면 아직 멀었는데 '결론적으로' 내지 '요약해보면'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것

 

나자신의 키워드를 만드는것도 중요한 핵심이라 할수있다.
자기경영-공병호, 힐링-혜민스님, 청춘-김난도 처럼 이런 단어들이 트레이드마크이며 삶의 키워로 만들어보자.
이런 키워드는 인생을 함축할 수 있고 언제나 가슴을 뛰게 하며 20년 이상을 투자해도 아깝지 않을만큼 결정적이고 운명적이여할것이다.
이런키워드는 세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된다.
1. 자기다움 = 자기 삶의 테마, 만들어가고 싶은 세계, 가치관 등 최대 반영되어야할것이다.
2. 시대성 = 시대의 트렌드를 읽고 시대의 갈증을 풀어줄수있어야한다.
3. 대중성 = 되도록 남녀노소나 학력 지위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누구나 관심을 가질수있어야한다.

 

 

p.s : 194페이지 세가지조건인데 6째줄은 네가지로 오타가 있다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