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발견 - 과학이 밝혀낸 중년의 놀라운 능력
데이비드 베인브리지 지음, 이은주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중년의 발견] 서평


지은이 : 데이비드 베인브리지
옮긴이 : 이은주 
출판사 : 청림출판

 

중년이란 무엇이며 중년의 정의만 해도 쉽지않다.
의사에게 중년을 정의해 달라고 하면 아마 폐경기를 들먹일것이고,
사회학자에게 물으면 빈둥지증후군과 청소년 자녀 양육 문제를 언급할수도 있고,
경제학자는 사회생활의 절정기, 출산 후 직장복귀, 노후대비 등 설명할것이다.
이책에서는 중년을 40-60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잠정 정의한다.
그러면서 중년을 인생의 어떤 단락들과도 뚜렷이 구분되는 특별한 단락으로본다.
중년을 단순히 나이 듦의 문제가 아니라 중년의 3각체제 즉 특징적이고, 돌연하고, 고유한 성질을 가진다.

 

이책은 세부분으로 나누어져있다.
제1부는 우리가 어떻게 현재 형태로 중년을 겪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늙어감의 문제보다는 중년의 변화에 대한부분을 다루어두었다.
제2부는 중년의 정신에 초점을 맞추었다.
중년의 삶에 대한 경륜과 연륜이 쌓여 지혜로운 위치를 다루었다
제3부 중년의 성과 로맨스는 기복이 있지만 따듯함이 있다.

 

전반적으로 조금 논문적이 경향이 느껴지지만 중년에 접어 들면서 추후 후회하지말고,
용기를 내여 자신의 삶을 즐기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모두에게는 자유의 의지가 있고 각 개인은 스스로 행동을 선택할수있다.
그래서 더욱 중년은 즐거운 일을 할 시간과 지혜가 있으니 최대한 이용하라고 한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몫이니깐 말이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