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박상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 깨 적] 서평


지은이 : 박성배  
출판사 : 예담

 

나 자신에게는 여러모로 알들살뜰한 책인듯하다.  
독서법는 난 처음부터 끝글자까지 정독을 하지는 않는다. 또한 책을 한번만 보는것이 아니라 책장에 두고두고 몇번씩 요점만 보는편이다.
책에대해서 살짝 미안한 감정이 들기도 했지만 이 책을 통해서 그런 부담은 털어버릴수있었다.
우선 이책은 제목 그대로 보고 깨닫고 적용하는 의미이다.

 

처음은 책을 편하게 살펴보는 정도로 보자.
먼저, 책의 핵심을 파악할 수있는것은 앞표지와뒤표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목차이다.
그 후 관심이 가는 부분을 목차 보고 귀잡기를 하고 내용이 생각보다 중요도가 낮으면 풀고 정말 좋은 페이지다 싶으면 개구리 다리처럼 귀퉁이를 두번접기한다.

 

그리고 제일 핵심부분은 책 속 본깨적 프로세스를 하는것이다.
1. 밑줄이나 박스도 치면서 읽으면 보다 내용을 확실하게 기억할수 있다.
2. 박스로 표시한 내용을 키워드나 핵심 문장으로 요약하여 페이지 상단에 기록을 한다.
3. 읽은 페이지에서 새롭게 깨닫게 된 지식이 있으면 하단에 기록한다.
4. 본것, 깨달은 것을 바탕으로 실천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하단에 기록한다.
이부분은 당장 따라해보면서 적용해보았다. 훨씬 기억에도 남고 책의 핵심이 드러나는듯 하였다.

 

책의 중요한 문장이나 좋은 글을 배껴 쓰는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키워드 중심으로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는것도 좋다.
키워드 중심으로 본 것을 정리할 때는 단순히 텍스트를 나열하는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왕이면 선과 동그라미, 별표 등을 이용해 이미지화해서 정리하는것이 좋다.

 

이책에서 디지털미디어 사용 시간을 반만 줄여도 인생이 달라진다 말이 참 와닫는다.
뒷부분에 인생 변화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 15와 저자가 활용한 북바인더속에 여러양식들도 담아두는 세심함이 엿보였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