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의 신 - 비용절감 vs 가격인상
하야시 아츠무 지음, 오시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회계의 신] 서평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지은이 : 히야시 아츠무
옮긴이 : 오시연

 

저자는 공인회계사이자 세무사로 LEC 회계대학원에서 관리회계를 강의하고 있다.
주오대학상학부 회계과를 졸업 후 외국계 회계사무소와 감사법인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주)하야시아츠무어소시에이트 대표이사로 경영 컨설팅, 일반회계 및 관리회계 시스템의 설계·도입, 강연 활동 등에 힘쓰고 있다
 
다른 회계관련책들은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 형식인데 이 책은 대화형식이라 편하게 읽을수있었다.
내용도 단계적으로 잘 정리되었다. 점포의 제무제표에 문제점을 등장인물별로 파악하고 효율적인 성과를 담아두었다.

 

대학 3학년이 스가다이라 히카리가 아즈미교수가 추천하는 곳에서 1년동안 현장학습을 통하여 배운것들이 다루었다.
레스토랑 로미즈 센노하타점을 배경으로 현장에서 적자사실을 알고는 흑자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찾고있다.
제무제표이며 손익계산을 숫자로만 파악하기보다는 항상 현장에 나가서 직접 부딪히면서 해결책을 찾는다.

 

비지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회계 기간이 딱딱 끊어서 보는 순간적인 '이익'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다.

 

회계는 가계 및 회사의 경영성과에 성적을 매기는 방법이다.회사의 성적이 표기된 성적표가 재무제표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현금흐름표,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자본변동표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대차대조표는 일정 시점에서 기업의 재무상태가 어떠한지를 나타내는 표이다.손익계산서는 경영 활동의 여러 결과들을 기록한 것이며,자본변동표는 주주들의 최대 관심사인 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나아가 현금흐름표란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현금흐름의 상황을 보여준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