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책 표지를 보는 순간  마이클 샌델교수가 쓴 "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책이 생각났다.
같은 하버드대 라서 일까?? 순간 " 지겹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집어들었다.
나도 전략이 필요한 자리에 앉아 일하는 만큼 특별한 전략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지만 예상과는
180도 빗나갔다. 기존의 "전략"이라고 명명된 서적들은 직접적이고 skill에 관련된 언급을 하는 책이었지만,
이 서적은 전략적인 사고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서적이라 할 수 있다.

 

전세계 35개국 164명의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매년 3주간, 총 3년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수업에서 얻은 아이디와 전략을 경영현장에 대입시켜보고 다시 Review하는 식의 강의다.
첫째장 처음에 나오는 한마디… 당신의 기업은 중요한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흥분은 아직도
가시지 않고 있다. 당신의 기업이 사라지게 된다면 소비자들은 당황할 것인가? 아니면 대체회사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생각해 본다면 당연히 후자다. 후자라고 생각하니
조급한 마음이 가시지를 않았다.
가정생활용품 매스코사의 가구산업 진출의 실패, 이케아와 구찌의 사례에서 주관적이기 보다는
객관적으로 전략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끔 유도하였다.

 

리더는 전략전문가나 전략관리자가 아니다. 리더는 전략가를 뛰어넘어 이미 존재하지 않는 중요한
것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

  

   나의 조직은 세상에 무엇을 가져다 주었나?
   그 차별성은 중요한가?
   그 차별성의 어떤 점이 희귀하고 모방하기 어려운가?
   내일 중요해지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오늘 하고 있는가?

 

세계적인 석학이자 하버드대경영대학원 교수인 신시아 A. 몽고메리는 리더를 관리가 아닌
전략가로 변화시키는 혁명적인 강의라고 생각한다.  기업의 리더는 최고전략가로서 기업의
미래를 빚어내는 사람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