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 비트코인부터 시작하는 블록체인 & 가상화폐 입문서
송범근 지음 / 책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 송범근

출판사 : 책비


암호화폐의 투자자들은 반드시 이 네트워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내가 가진 암호화계는 어떤 권리와 책임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한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오류는 수많은 프로젝트를 블로체인 또는 '코인'이라는 이름 아래 뭉뚱그리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단순히 기술을 의미할 뿐이다.


비트코인이 기존 화폐보다 좋은점

1. 저웁가 내 돈을 건드릴 수 없다.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한 간접적인 접근 제한은 가능하나, 기존 화계에 비하면 훨씬 높은 자율성이 보장된다.

2.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다. 저개발 국가에는 계좌는 없어도 스마트폰은 있는 사람이 많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면 그들도 전 세계 사람들과 거래가 가능하다.

2. 수수료가 낮다. 은행의 이체 수수료나 카드사의 거래 수수료에 비하면 훨씬 저렴하다.


그럼 단점은 무엇인가?

1. 가격이 너무 빨리 바뀐다.

2. 아직까지 속도가 너무 느리다. 결제 후 최소 10분, 길게는 몇시간이 걸린다.

3. 결재 후 취소가 불가능하고, 비밀번호 잊어버리면 돈을 되찾을 수 없으며, 주소를 외우기 어렵다는 등의 사소한 불편함이 있다.

4. 비트코인을 쓰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거래소나 지갑은 해킹위험이 있다.

5. 프라이버시가 완벽하게 보장되지 않는다.

6. 비트코인에는 운영 주체가 없어서 업데이트가 어렵다.

7. 에너지가 지나치게 많이 든다. 단순이 채굴자를 뽑는데 웬만한 나라 하나의 전력 소모량을 사용하기도 한다.

8. 소수의 체굴자들에게 비트코인 내부의 권력이 집중되어 있다.


 블록체인이 암호화폐를 넘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게 한다는 목표로, 비탈릭은 새로운 블록체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더리움이다. 이더리움은 한마디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블록체인'이라 할수있다.

비트코인이 계산기라면 이더리움은 컴퓨터다.

이더리움은 돈거래도 기록할 수 있지만, 그것을 넘어서 코드를 기록하고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컴퓨터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개발자들은 이더리움으리 블록체인에 코드를 집어넣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은 대부분 복잡한 코드, 암호학, IT용어 등 어렵기만 한 신기술 또는 오르락내리락하는 암호화폐의 가격 차트다. 블록체인은 나와는 별 관련이 없지만, 돈 좀 벌어볼 수 있는 투자 또는 투기 수단으로만 여긴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암호화폐의 가격이 아니라 이를 통한 탈중앙화 그 자체다.

가격 차트와 기술 용어 너머에 있는 블록체인의 본질과 의미를, 블록체인은 인류 사회가 협력하는 방식을 바꾸는 기술임을 알아야 한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