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 리테일 비즈니스, 소비자의 욕망을 읽다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지은이 : 석혜탁

출판사 : 미래의창


국내 유통산업의 환경변화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첫번째는 인구 감소 현상이다. 2100년에는 인구가 반토막 날것으로 전망할정도이다. 인구 감소세는 유통업체를 찾는 고객의 수 역시 자연히 감소할것이다.

두번째는 고령화 현상이다. 2050년 한국의 노인 비율은 일본에 이어 세계 2위가 될것으로 예측된다. 이런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금융 자산과 여유시간이 풍부한 고령자층의 특성을 면밀하게 고려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샆움 및 서비스의 개발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또한 고령자들은 도보를 이용 가능한 점포를 선호하므로 시가지나 주택지에 근접한 중소 소매점의 확대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한다.

세번째는 여성의 사회진출 및 1인 가구의 증가이다. 여전에 비해 공직과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성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한국에서 1인 가구 비중이 30%가 육박하는 6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개인화 비지니스 트렌드에 유통산업 내에서 매우 다체롭게 펼쳐질 것이다.

네번째는 유통산업의 글로벌화로 촉발된 국내 유통기업의 해외진출이다. 대형마트의 해외진출은 단순히 유통기업의 세계화 정도로 그 의미가 국한되지 않는다. 미용, 식품, 등 유통산업을 포괄하는 한국문화와 융화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할수있다.

다섯번째는 모바일 커머스의 성장이다. 손안의 시장이라고도 불린다. 편재성, 접근성, 보안, 편리성, 위치확인, 즉시 연결성, 개인화 등의 특성을 지닌다.


남성 소비자는 그간 여성 소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던게 사실이다.

최근에는 맨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남성 고객의 마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맨플루언서는 맨과 영향력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인플루언서를 합친말로 영향력 있는 남성 소비자를 일컫는다.

20-30대 남성의 화장관리, 피부관리, 의복관리, 헤어관리 등이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유의한 영향알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6층을 남성들의 놀이터로 꾸몄다.

프리미엄 바버숍인 마제스티가 눈길을 끈다. 이곳에서는 헤어스타일링은 물론 쉐이빙, 두피관리, 헤드스파 등의 서비스까지 제공하고있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펫팸족이 유통업계의 핵심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다.

펫팸족이란 반려동물과 가족이 합쳐진 조어다. 말그대로 동물을 가족 구성원 중 하나로 생각한다.

롯데닷컴은 반려동물의 사료, 간식, 위생용품, 일상용품을 당일 배송하는 전문매장 디어펫마트를 운영중이다.

디어펫은 반려동물 전문관으로서 동물보호단체인 동물자유연대와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반려동물 전용관인 펫 부티크를 운영한다. 백화점 업계 최초의 반려동물 전문매장으로 갤러리아백화점이 직영하고 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