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 숫자에 무감각해서 번번이 좌절하는 이들을 위한 회계 & 마케팅 이야기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우윤식 옮김 / 홍익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숫자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지은이 : 다나카 야스히로

옮긴이 : 우윤식

출판사 : 홍익출판사


이책은 경영관리에 관한 낯선 용어에 대한 공부로부터 시작해서 점점 경영과 회계에 관한 지식을 사례를 통해서 쉽게 풀어간다.

중간중간 칼럼과 회계 상식, 관련용어해설 등을 통해 잠시 쉬어가는 부분도 넣었으니 누구나 쉽게 이해할수있다.

특히 심리학에 기반을 둔 행동경제학부터 마케팅 요서가 강한 관리회계, 경영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결산서 읽는법, 그리고 주위에서 흔히 접할수 있는 경리관련 이슈, 마지막으로는 중국 고전인 손자병법 이야기를 회계와 접목하여 쓴 책이다.


단순히 숫자를 계산하는게 아니라 숫자를 읽어 내는 능력을 단련하는 일이 중요하다.

과거의 숫자에 휘둘리는게 아니라 장래의 숫자를 계획하고 대비하는 능력을 기르는 일이다. 또하는 숫자로 사람을 옭아매는게 아니라 숫자로 활력넘치는 회사를 만들어 내는것이 중요하다.


관리회계는 원래 'Management Accounting'라고 한다.

경영을 위한 회계라는 뜻이다. 이는 달리 말해서 숫자를 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해 보려는 시도로, 과거에 실적을 나타내는 결산서 중심의 재무회계와는 달리 미래의 수입을 늘리는 매출과 이익의 계획 등 숫자를 경영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모색하는게 바로 관리회계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LED전구의 값이 점점 내려가는 이유는 무엇을까?

제품의 보급이 폭넓게 이루어짐에 따라 1개당 고정비가 점점 하락하기 때문이다.

이는 경기가 좋아지면 제품이 잘 팔릴것이다. 그럼 제품의 원가가 내려간다. 그후 가격 인하가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상품이 더 많이 팔리게 된다는 선순환의 발생이다. 판매자도 소비자도 이익을 보는 상황이 되는것이다.

가격할인 전력이 성공하려면 자체적인 수용능력의 한계극복, 경쟁자의 뒤따른 가격인하 단행, 고객의 소비패턴 변화 등 이 세가지 벽을 넘지 못하면 아무리 가격 인하를 해도 판매량은 절대 늘지 않는다.


정말 이해하기 쉽도록 여러 사례를 들어두니 읽기가 편하고 이해도 편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