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꿈이 나에게 말해주는 것들 - 프로이트도 놓친 꿈에 관한 15가지 진실
슈테판 클라인 지음, 전대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프로이드의 꿈 해석 이후에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었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프로이드의 시대 이후에 오랜 시간이 지났고 그 동안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졌다.

그 동안 프로이드로 인해 꿈에 대한 모호했던 것을 이 책이 풀어주었다.

프로이드의 꿈에 대한 생각을 부정하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이해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오랫동안 잠은 불필요하며, 적게 자는 것을 근면한 것으로 믿어왔다. 

그리고 은근히 적게 자는 생활을 자랑스럽게도 생각했다.

뇌를 연구한 책들을 보면서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책이 그것을 확인시켜 주었고 다른 놀라운 면들도 알려주었다.

[아웃라이어]나 [일만 시간의 재발견]같은 책들을 읽으면서 천재성이라는 것의 이면에는 

사람들이 모르는 환경과 노력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래도 재능이라는 것은 존재한다.

나는 이러한 재능의 열쇠에 꿈이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다른 사람들은 무척 어려워하는 것을 아무런 노력도 없이 쉽게 했던 일들이 기억에 있다. 

그런 일들은 재능이라고 돌리지만 아마도 꿈에서 연습하는 일들이 아닐까?


정말 우리는 잠잘 때 꿈이 진짜 삶인지 깨어 있을 때의 삶이 진짜 삶인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장자의 꿈인 호접지몽(胡蝶之夢)을 철학적에서 과학적으로 받아들이게 해줬다.


사람들이 흔하게 많이 꾸는 꿈중에  날아다니는 꿈이 있다. 

이것은 우리가 죽은뒤에 가는 사후 세계를 위해 연습하는것이 아닐까? 하는 가설을 세워본다.

어떻게 연구해 볼지는 불가능 해 보인다.

인간과 인체의 신비한 세계를 과학의 눈으로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