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오디세이 - 내가 모르는 나를 찾아가는 심리 탐험 39
장근영 / 예담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심리학의 역사 속에서 굵직한 발견들 39가지 사례를 다이제스트 형식으로 보여준다.

의미 있는 발견들이기에 자연스럽게 심리학 전체를 조망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잘못 알고 있었거나 궁금했던 부분들이 풀리기도 했다.

아마도 심리학 전체의 역사적 사건을 나열하고 그것을 토대로 책을 썼을 것 같다.

심리학의 전체를 들여다보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책이다.

그래서 사건이나 용어들을 줄치고 메모하고 익혀 둘만한 것들이 많이 나온다.


심리학을 공부하면 많은 사례와 용어들을 토대로 심리에 대한 진단이나 가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많은 사례들을 연구하고 학습하지 않아도

사람의 심리를 잘 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차이에 대해서 질문을 들었던 적이 있는데 

나는 그것을 심리에 대한 절실함 이라고 생각 했었다.

호기심으로 심리학을 대한다면 자기만의 생각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실 그 말을 하면서도 나 역시 그 대답이 적절하다는 확신은 없었다.

이 책에서는 그것을 개방성 이라고 한다.

사람은 각자 자신의 방식대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생각하지만 

개방성이 높은 사람은 상대의 생각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는 말이다.


책의 마지막 장 마지막 페이지까지 궁금해 하면서 읽었다.

책 읽어주는 부모 VS 책 읽는 부모

한 부모는 아이에게 전혀 영향을 주지 못했고 

한 부모는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야기 하나 하나가 재미있고 몰입하는 힘이 있을 정도로 비중이 높은 사례들이고

그렇기 때문에 나의 생각을 정리해주거나 새로운 것을 깨닫게 해주는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