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밖으로 튀어나온 곤충 2 -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 : 메뚜기목, 잠자리목, 노린재목, 하루살이목, 사마귀목 교과서 밖으로 튀어나온 곤충 2
임권일 지음 / 지성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 밖으로 튀어나온 곤충 2
_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

얼마 전 벌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작은 벌이 세상에서 사라진다고 게 왜 그렇게 놀랄 일인지 궁금해졌다.
작은 곤충이라도 생태계에서 각각의 역할이 있고 그 종이 사라지면 우리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니 주변의 생물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

아이와 <교과서 밖으로 튀어나온 곤충 1>을 함께 보고 더 많은 곤충들이 궁금해졌다.
<교과서 밖으로 튀어나온 곤충 2>는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을 소개하고 있다.
메뚜기목에 속한 메뚜기와 베짱이, 여치, 귀뚜라미,
잠자리목에 속한 잠자리,
노린 재목에 속한 노린재, 매미, 물자라, 장구 아비, 소금쟁이,
하루살이목에 속한 하루살이,
사 마 귀목에 속한 사마귀까지 교과서에 나오는 47종의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에 대한 설명과 한살이 과정, 특징을 간략하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과 다르게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은 번데기 시기를 거치지 않고 알에서 애벌레, 성충으로 자라는데,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의 애벌레를 약충이라고 한다.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들의 특징과 한살이 과정을 사진과 함께 살펴볼 수 있어서 초등학생인 아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다양한 곤충들 중 메뚜기목 메뚜기과에 속한 곤충들의 무리인 메뚜기는 메뚜기라는 이름의 곤충은 메뚜기과, 주름 메뚜기과, 모 메뚜기과 등에 포함된 곤충을 포함해 75종이나 된다고 한다.

후각이 예민한 메뚜기를 이용해 폭발물을 감지하는 것을 연구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읽으며 신기해진다.

지난여름 아이와 걷다가 우연히 나무마다 줄지어 붙어있는 허물을 본 적이 있다.
처음에는 그것이 뭔지 몰라 징그럽기도 했다.
매미가 벗어놓은 허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아이와 매미의 한살이를 찾아보며 여름날 시끄럽게 울어대는 매미소리를 더는 싫어하지 않게 되고 이제는 허물을 봐도 조금은 귀엽기까지 하다.

작디작고 비슷해 보이는 곤충이라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저마다의 개성을 지니고 있는 걸 알게 된다.
책을 통해 곤충에 대해 알아가고 작은 곤충이라도 그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 이 글은 협찬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